아니 검사에 퀘스트가 얼마나 많은데 그걸 다 동선에 맞춰서 깰 수 있게 해줘야함? 애초에 그게 가능함??

 

안떠먹여주면 진짜 아무것도 못해요?

 

아키에이지처럼 퀘스트따라 하라는대로만 생각없이 따라다니는 그런 양산형겜이 아니에요 검사는

 

퀘스트자체를 직접 눈으로 발견 안하면 그런 퀘스트가 있는지도 모르는 게 검사고 퀘스트가 워낙 많고 방대하기땜에 자기가 필요한 퀘스트만 하는 게 정상입니다.

 

검사에서 퀘스트깨면 경험치줘요? 퀘스트 안깨면 겜진행이 안되요? 왜그렇게 퀘스트에 집착하는지 모르겠네요 눈에보이는 퀘스트 다 깔끔하게 안깨면 성에 안차요? 이건 진짜 여우잡아와라 양동이로불꺼라 이런 양산형 rpg에 길들여진 우리나라 게이머들의 종특인가보네요.. 심각합니다.

 

그리고 흑정령퀘스트 관련된 건데, 흑정령은 일부러 대립되는 퀘스트를 줍니다. 스토리상 사람과 접촉을 꺼리는 게 흑정령이기 때문에 퀘스트동선이 전혀 반대방향인 퀘스트를 주거나 도중에 퀘스트용 아이템을 팔아버리라는 등 유혹을 하기도 하죠. 이걸가지고 생각없이 퀘스트동선이 안맞는다 이러고 있는 거면 더 할말 없습니다.. 겉만 보고 속을 볼 줄 모르는 거죠..

 

또 튜토리얼 관련해서 얘기하자면, 그 많은 컨텐츠들을 어떻게 튜토리얼로 만듭니까? 가능해요 그게? 검사 조금이라도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퀘스트를통해서 자연스레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고 이러면서 하나하나 배워가는 게 검사입니다. 왜 게임에는 무조건 튜토리얼이 있어야하고 그 튜토리얼에 모든내용이 다 담겨있어야된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네요. 너무 틀에박힌 생각이 아닌가 싶습니다.

 

일부러 찾아가는 재미를 주고자 어렵게 만든 게임이고 그게 기획의도인데 자기가 할 때 어렵고 불편하다고 그걸 무조건 단점으로만 보다뇨..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자기맘에 안든다고 까는 건 자제합시다.

 

게임이 불친절하다는 건 저도 공감합니다. 하지만 게임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 많고 그렇기에 보통의 게임들과는 다른방법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밖에 없는 것들이 상당수인데 이해해보려고 노력좀 해보세요. 만약 그 노력이란 걸 하기 싫으면 검사가 취향에 안맞는 겁니다 그냥 깔끔하게 접는 걸 추천드려요. 제가 볼 떈 검사는 정말 하드한 플레이어들을 위한 게임입니다. 현실성과 동떨어진 정말 말 그대로의 단순한 '게임'을 즐기려 하신다면 검사하고 안맞는다고 말하고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