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국가에 자나치게 편중돼 있다고 한다면 공감하지만 대중적이지 않다는 말에는

전혀 공감할수 없습니다

바둑이나체스 장기의 역사를 비교해도 온라인 게임과는 비교가 안되죠

 

만 20세 이상의 한국인 중 바둑을 둘 줄 아는 사람은 20.3%로, 1992년 36.3%에 달했던 바둑 인구가 지난 12년간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줄어다고 하지만 20.3%면 엄청난 숫치죠

 

중국.일본.대만의 바둑인구가 상당히 많고 중국은 엄청나죠
전세게 바둑을 즐기는 사람도 상당히 많습니다.

 

바둑.체스.오목.장기등은 비슷한 장르의 게임이죠 따로따로 하나씩 분류해서
이야기 한다는 자체가 일반적인 오류입니다.

 

그렇게 따지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도 마찬가지죠
세계적으로 가장많이 하는 와우.롤도 하나씩 분류해서 하면 유저수 1천만명은 되나요
그럼 국내의온라인 게임은 말할필요도 없겠죠

 

바둑이나 체스에 비교하면 롤이나 와우는 전혀 대중적이지 않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