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릭스 멘델스존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 '한여름 밤의 꿈'을 공연하기 위해 1826년부터 1842/3년까지 작곡한 동명의 서곡 모음 중 아홉번째로 수록되어 있는 곡.


1858년 영국의 공주 빅토리아 아델레이드 메리 루이즈가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3세와 결혼하면서 바그너의

결혼 행진곡과 함께 이 음악을 친히 선곡한 뒤로, 전세계적으로 널리 쓰이게 되었다.


Allegro vivace, C major, 4분음 4박자로 작곡되었으며, 세도막 형식이다. 익히 알려진 멜로디의 시작 부분에서 트럼펫의 경쾌한 팡파르가 인상적이다.






(3막 전주곡과 뒤이어 나오는 결혼 행진곡은 대중적으로 가장 유명한 대목이다. 3막 전주곡은 연주회에서 독립적으로 자주 연주된다.3막 전주곡에 연이어 나오는 엘자와 로엔그린의 결혼식 장면에 나오는 음악이  결혼 행진곡이며 결혼을 해 본 사람이나 결혼식에 가 본 사람이라면 모를래야 모를 수 없는 곡이다.영상 3분30초)



중세시대의 유명한 전설인 로엔그린의 전설을 바탕으로 작곡된 낭만주의 스타일의 오페라로, 바그너 음악인생의 초기를 마감하고 원숙기를 예고하는 중요한 작품이다.

1850년 8월 28일 프란츠 리스트의 지휘로 독일 바이마르에서 초연되었다.





일생에 한번쯤은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이 곡을 듣거나, 평생을 못 들을수도.. 몇번을 더 들을수도.. !!!! 도망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