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아래 링크 기사에서 퍼온 거)


https://news.v.daum.net/v/20210805114604338



국민의힘에 입당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세계최대 원전 밀집지역인 경남지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은 붕괴되지 않아 방사능 유출이 없었다”고 말한 사실이 공개되며 파장이 커지고 있다. 대선 출마 선언에서도 문재인 정부 탈원전 정책을 비판했던 윤 전 총장은, 이후 원자력 학계 인사와 학생들을 만난 자리에서도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언급하며 원전 옹호 발언을 한 바 있다.



......



앞서 윤 전 총장은 지난달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카이스트 원자력 전공생들을 연이어 만나 “무리하고 성급한 탈원전 정책은 반드시 바꿔야 한다. 원자력 에너지라는 게 영화에서 보는 것처럼 그렇게 위험천만한 것이 아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도 일본의 지반과 관련한 문제이지 원전 자체 문제는 아니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윤 전 총장은 또 “탈원전 정책 (재)검토를 하겠다는 것이냐”는 <부산일보> 기자 질문에 “안전성 문제를 가지고 과학적인 접근을 해야 된다. 내가 검찰총장 시절 월성원전 사건 때문에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대해 봤다. 원안위 멤버들이 전문가로만 채워져있지 않다. 시민단체 인사들이 와서 거기에 대해 얼마나 전문지식이 있는지 의문이다. 과학을 과학으로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탈핵에너지학회장인 이필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는 “친원전 진영의 논리가 늘 ‘과학자를 믿어라’ ‘안전하다’고 하는 것이다. 그런 주장만 해서는 합리적 토론이 어렵다. 윤 전 총장이 이 주장을 그대로 이어받은 것”이라고 했다. 석광훈 전문위원은 “원안위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2012년 독립 규제 기구로 만들어졌다. 정부가 시킨다고 움직이는 조직이 아닌 원전 안전성을 검증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기구로 일종의 준사법기구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변호사·대학교수 등도 함께 하고 있다. 국회 여야가 추천한 위원 중에는 원자력업계도 있다”며 윤 전 총장의 시각을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