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공개적으로 규탄하고자 하는 채널의 이름은
Flip Book Mini라는 채널입니다.
해외 유튜브 채널이구요, 해외 채널을 여기서 저격하는 이유는

이 채널의 도용 피해자 중에 한국인 유튜버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간략한 내용은 제 영상을 확인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영상을 보고 싶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서 글로 간단히 요약하자면,
이 채널이 하는 행동은 단순한 도용이 아닙니다.

말 그대로 [사기]입니다.

해당 채널의 유튜버가 사기행위를 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튜브를 돌아다니면서 적합한 애니메이션 클립을 다운받는다.
2. 배경을 삭제하고 캐릭터만 남겨놓은 채로 프린터를 통해 프레임을 인쇄한다.
3. 자신이 '그려서' 만든 것 처럼 교묘하게 속여서 편집해 업로드한다.

단순한 도용이 아니라고 했던 이유는 이 때문입니다,
도용이어도...하물며 트레이싱 조차도 프레임을 계속 한땀한땀 그려낸다는 최소한의 노력은 성립됩니다.

그런데 이건 그냥 말 그대로 영상을 통째로 프린터로 인쇄한 뒤에 자신이 그린 것 처럼 교묘하게 속이는 방법을 쓰고 있는 겁니다. 단순한 도용이 아니라 무단 재배포입니다.


저의 주장을 뒷받침 하기 위해 정확한 증거를 제시하겠습니다.


언뜻 보면 그저 정밀하게 그려낸 것 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종이에 물감으로 색칠을 하면 저렇게 깔끔하게 채색이 이루어지지 못합니다.

종이 특유의 질감이 남게 됩니다.

같은 유튜버가 초창기에 '양심'이라는게 남아있던 시기에 작업했던 영상입니다.

제가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가 되셨나요? 종이 특유의 질감과 불규칙하게 마르는 안료의 특성때문에 채색이 일정하게 이루어질 수 없고 이런식의 텍스쳐가 생겨납니다.


또 하나의 증거는 종이를 넘긴 뒷면이 비정상적으로 하얗게 깔끔하다는 것입니다.
정상적으로 채색을 한 게 맞다면 안료가 스며들어 뒷면에까지 비춰져야 합니다.


바로 이렇게요.

제가 만든 이 애니메이션 역시 같은 방식으로 이 채널에 무단배포 되고 있었습니다.
처음엔 저도 그저 정밀하게 잘 옮겨그린 건 줄 알고 그저 재미있게 보고 있었지만

위에 열거한 문제점이 제 눈에 들어왔고 제가 이 부분에 대해 질문하자 이 채널 운영자는 해당 영상을 비공개 처리 한 후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댓글을 삭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 문제를 공론화 하는 것을 결심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 가장 최근의 영상입니다.
제가 이 사람을 지적할 때 주요 내용이 "당신이 직접 그리지 않고 프린터로 출력한 것을 직접 그린 것 처럼 속이면 안되는 것 아니냐, 사람을 속이고 기만하지 말고 어리석지 않게 현명하게 대처 해 달라" 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비판을 통해 채널 운영자가 뭔가 느낀 것이 있는지 아웃트로 영상을 바꿨는데...
첨부한 영상에서 다른건 볼 필요 없고 아웃트로 구간만 보시면 됩니다.

언뜻 보면 아웃트로에 나오는 한장의 이미지 만큼은 흑백으로 직접 그린 것 처럼 보이죠?

이것 조차도 본인이 그린게 아닙니다, 그냥 그리는 시늉만 하는 영상을 찍은 뒤에 필터 적용한 이미지를 디졸브 시킨 것에 불과해요. 사실 그림을 그려본 사람은 저 이미지가 투사되는 순서만 봐도 뭔가 말이 안된다는 게 바로 느껴지실 겁니다.




이런 반응들을 보면 알겠지만 이 채널 운영자는 분명히 의도적으로 사람을 속이고 있습니다.
자신이 그리지 않았음에도 "오, 당신의 그림은 너무 아름다워요!" 라는 칭송과 관심을 즐기고 있습니다.

하다못해 남이 그린걸 트레이싱이라도 했으면, 로토스코핑이라도 했으면
최소한의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기라도 했으면

이런 결심을 하지 않았을 겁니다.

제가 아는 선에서 이 유튜버에게 영상을 무단으로 도용당한 피해 유튜버는 
Gurumi님, 산버니님, 지봉춘님, 누이푸님, 디디툰님, 저 입니다.
(디디툰님과 저의 영상은 비공개 처리되었습니다.)

혹 이 채널의 영상을 둘러 보시다가 여러분이 아는 유튜버의 그림이 나오면 꼭 당사자에게 이 피해사실을 알려주세요. 권리침해 당사자가 직접 신고를 넣어야 조치가 가능한데 이런 방식은 알고리즘을 교묘하게 우회해서 잡히지 않기 때문에 직접 알려주지 않는 이상 이 분들이 피해받은 내역을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꼭 부탁드립니다. 이 문제를 많은 사람들이 알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도 알리기 위해 레딧에 포스팅을 작성 했습니다. https://www.reddit.com/r/animation/comments/pqm5ef/we_openly_condemn_the_animation_youtube_channel/

시간이 나신다면 이 포스팅에도 반응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태어나서 [역겹다]라는 느낌을 받아본 경험이 몇 번 안되는데, 이건 진짜 졸렬하고 역겹다는 생각이 처음으로 들었습니다. 이 채널의 운영자가 다시 한번 양심을 되찾고 플립북 애니메이션을 플립북 답게 제작할 수 있도록...정신 차릴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피해받은 유튜버들이 이 사실을 확인 할 수 있도록 꼭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