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운영위원회의 26일 청와대 국정감사도 여야 간 대장동 공방전으로 흘렀다. 국민의힘은 검경의 '정치적 수사'를 주장하며 여당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의 '대장동 특검' 수용을 압박했다. 특히 특검 찬성 응답이 우세를 보인 여론조사 결과들을 앞세워 여론전도 병행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선후보를 겨냥한 대장동 의혹 제기를 '공작 정치'로 규정하며 엄호에 나섰다. 동시에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연루된 고발 사주 의혹을 부각하며 역공을 폈다. 이날 운영위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특검 수용' 문구 마스크를 착용한 것을 두고 여야간 실랑이가 일면서 파행, 오후 3시가 돼서야 시작됐다. 민주당 의원들은 맞불 성격으로 '민생국감' 문구가 적힌 마스크를 쓰고 나왔다.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은 "실체적 진실규명을 위한 특검이 필요한데 민주당은 반대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침묵하고 있는데 이는 국민의 요구를 거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특검에 대한 문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압박했다. 같은 당 전주혜 의원은 "앞서 문 대통령은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하라고 했는데 검경의 수사가 이렇게 지지부진한 것은 레임덕이 온 것"이라고도 했다. 임이자 의원은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을 향해 "국민의 70%가 특검을 요구한다"며 "문 대통령이 결단하라고 비서실장이 요청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이 후보와 문 대통령이 만난 것을 두고 '선거 개입'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성일종 의원은 "사법당국의 수사책임자가 수사 범주에 있다고 한 사람(이재명 대선후보)을 어떻게 대통령이 면담할 수 있나.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수사가 끝나고 아무 문제가 없으면 그때 만났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주혜 의원도 "문 대통령이 수사 대상에 있는 대선후보를 대충 수사하라고 가이드라인 준 것"이라며 "선거에 사실상 개입한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 후보가) 수사대상인지 피의자인지 저희는 알지 못한다. 다만 여당 대선후보로서 관례에 따라 요청에 따라서 만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의원들도 대대적 반격에 나섰다. 판사 출신인 이수진 의원(서울 동작을)은 국민의힘이 이 후보의 배임 혐의로 지목하는 '초과이익 환수조항 삭제'와 관련, "환수조항은 원래 없었고 설사 있었다 하더라도 그것은 적용하지 않는 게 나았다. 그 조항을 넣으면 손해도 같이 분담하자고 해서 고정이익이 삭감될 수 있었다"며 "당시 상황을 고려해서 이 후보가 최선의 선택을 했다면 배임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증거들이 전혀 안 나오는 상태에서 '참고인으로 조사받을 만한 사람을 대통령이 만나면 안 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참으로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수진 의원(비례)은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이 국감장에서 이재명 후보에게 전달됐다며 공개한 현금다발 사진이 허위인 것으로 몇 시간 만에 탄로 났다"며 "기획된 공작정치라는 강한 의구심이 드는 대목"이라고 비판했다. 김승원 의원은 고발 사주 의혹을 거론하며 "검찰이 선거(작년 총선)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고발장을 접수하게 해서 졸속으로 수사했다"며 "이 국기문란 사건을 청와대에서 자체 조사할 생각이 있느냐"고 유 실장에게 묻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