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은 fake고 진짜 궁금해서 글을 씀.

일단 전제 몇가지 깔고 시작합니다.
1. 1차선 정속주행(지정차로위반)도 불법이고, 과속도 불법임.
   - 1차선 정속주행 차량 : 4만원 법칙금에 15점 벌금
   - 과속 : 20km 까지 3만원 범칙금 벌점 없음
              40km 까지 6만원 범칙금에 벌점 15점 이며 그 이상은 계속 범칙금과 벌점 늘어남.
     * 하지만 과속은 12대 중대과실에 포함됨.
2. 정속주행에 대한 글이고 저속 주행 아님.
   - 100km 고속도로에서 100km로 지속 운행하는걸 뜻함.
     당연히 저속으로 하는 정속 주행은 욕먹어야 함.
3. 뒷차가 과속을 하더라도 빠르면 오른쪽으로 비켜주는게 의무 (처벌 규정은 없는것으로 암)
   뒷차가 과속하면서 쌍라이트 클락션으로 어필하더라도 앞차가 안비켜주면 추월 금지.
   2개다 교통법에 있는거라 좀 웃기긴 함.
4. 이 글은 정속주행이 옳다고 생각하는 글이 아님.
   왜 욕을 먹는가에 대한 냉용임.

위에 4개를 전제로 깔고 가면 고속도로 1차선 정속 주행을 욕하는 사람들은 과속운전을 하는 사람들아닌가 생각합니다. 내가 과속을 하기 위해 앞차를 추월해야 하는데 1,2차선이 같이 최고속도 정속운행하고 있으면 추월을 못하기 때문에 화가 나는거죠.
1차선 정속 주행 때문에 정체가 야기 된다는 연구 결과를 말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 부분 앞뒤가 바뀐 주장입니다.
과거 2008년 일본에서 유령정체에 대한 연구를 했었습니다.
실험은 아래와 같습니다.


영상은 230m 원을 모든 차가 똑같이 30km로 운행하는것으로 시작했지만, 운전을 사람이 하기 때문에 정확히 속도를 지키지 못하고 어떤 차들이 브레이크를 밟기 시작하면서 그게 연쇄적으로 뒤로 밀려서 결국 정체 구간이 만들어 진다는 겁니다.
그리고 고속도로에서 저런 상황이 만들어 지는건 저속운전자(정속 아님)와 차선 변경자 때문입니다.

이후 별도의 연구 결과에 따라 가장 이상적인 속도를 낼수 있는 방법은 모든 차량이 정속 운전으로 차선변경 없이 운행하는 경우라고 결론 지었습니다.
물론 사람이 운전하는 이상은 불가능한 방법입니다.

결론은 1차선 정속 운전때문이 아니라 정속운전을 추월하기 위해 다른 차선으로 차선을 변경하는 과속 차량과 저속 차량이 원인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1차선 정속차량이 욕을 먹는 가장큰이유는 우리나라 운전자의 과소에 대한 관대함도 있다고 생각 합니다.
저는 운전이 10년 넘었지만 아직도 운전이 무서워서 교통법을 모두 지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고속도로, 시내주행, 어린이보호구역 모두 규정속도내 최고 속도를 유지하면서 가면 90%이상은 저를 추월해 갑니다. 특히 어린이보호구역은 1차선인데도 불구하고 중앙선을 넘어사 많이 갑니다.
이건 그동안 운전하면서 느낀 경험담입니다.

1차선 정속주행도 엄연히 교통법위반입니다.
그런데 그게 저렇게 욕먹을 일인가? 라고 생각하면 그건 또 아닌 거 같아서 써봅니다.
사고 사건을 둘러봐도 운전미숙, 과속, 음주운전이 원인인건 봤어도 정속운전으로 인한 사고는 한번도 본적이 없거든요.

마지막으로 다시 말하지만 정속운전에 대한거지 저속 운전에 대한거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