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국가인권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은 상대 당 대선후보를 공격하며 거친 설전을 주고받았다.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정조준, '정신병원 강제 입원' 논란을 꺼내 든 것이 발단이 됐다. 임 의원은 "(이 후보가) 형님을 정신병원에 보냈다는 의혹에도 휩싸였었고, 김사랑 작가 등 23명은 (이 후보에 의해) 정신병원에 보내졌다고 주장하기도 한다"며 "이 후보가 정신병원을 너무 좋아한다. 앞으로 대통령 되면 국민들이 비판할 때마다 정신병원 보내는 거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에 여당 의원들은 고성을 내며 강도 높게 항의했다. 민주당 윤영덕 의원은 즉각 의사진행 발언을 신청해 "전후 맥락도 생략한 채 근거조차 불명확한 발언이다. 다른 사람을 모욕하거나 사생활에 대한 발언은 해당 사람에겐 치명적일 수 있다"며 위원장에 제지를 요청했다. 한준호 의원도 "국감장 목적에 맞는 질의가 필요한 것이지, 국감장이 목적을 달성하는 곳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에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은 "대선주자는 사생활이란 게 없다"며 "사생활, 모욕을 말씀하는 건 국감의 취지에 적절치 않다"고 받아쳤다. 전주혜 의원도 "상대 위원 질의에 대해 본인의 잣대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 오히려 국감의 본질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맞섰다. 해당 공방이 일단락되자 이번엔 여당이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정조준하며 '2차전'이 이어졌다.
















민주당 김민철 의원은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에게 "역대 정권 중 인권을 가장 많이 탄압하고 유린한 게 전두환 정권인데, 야당 대권주자인 윤 전 총장이 전두환을 찬양·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을 어찌 생각하느냐"고 질의했다. 김 의원은 '개 사과 SNS 사진'도 거론하며 "사과는 개한테 주라는 거냐. 국민을 개 취급하는 거 아니냐는 논란도 있었다. 대통령까지 하겠다고 출마한 분의 인권 의식이 이 정도밖에 안 된다"고 꼬집었다. 그러자 야당 간사인 추경호 의원은 "갑자기 반려견, 개와 사과가 왜 나오냐"며 "인권위원장이 '견권위원장'은 아니지 않느냐"고 따졌다. 운영위원장인 윤호중 원내대표는 "인권위의 수장에게 특정 정치인에 대한 논평을 요구하는 것은 삼가달라"며 "국감장에서 대선후보 검증에 관한 말씀은 적절하다고 할 수 없다"며 중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