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위성이 개발 중인 순항미사일의 사거리를 1000㎞ 이상으로 늘린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1일 보도했다. 지상 배치뿐 아니라 2020년대 후반까지 함정이나 전투기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일본 자위대가 보유한 미사일은 사정거리가 100㎞대에 그친다. 방위성은 "인근 국가가 미사일 개발을 추진하는 이상 일본도 억지력을 높일 장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보도에 따르면 방위성은 지상 배치형 순항미사일은 올해부터 개발에 착수했다. 내년부터는 함정과 전투기에 탑재하는 순항미사일의 개발을 시작한다. 개발비는 총 1000억엔(약 1조447억원) 정도가 될 전망이다. 일본이 순항미사일의 사거리를 늘리는 것은 일본을 공격한 함정에 대한 반격이나 낙도가 점령됐을 때 탈환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닛케이는 설명했다. 순항미사일이 실전 배치되면 적의 사정거리 밖에서 대처하기 쉬워진다. 현재 자위대가 가지고 있는 미사일의 사정거리로는 적의 대공 미사일 범위 안에 들어가지 않으면 반격하기 어렵다고 닛케이는 지적했다. 새 미사일은 적을 추적해 정밀 타격하는 능력도 갖는다.















방위성은 지상 배치형은 실용화 시험을 2025년까지, 함정 탑재형은 2026년까지, 전투기 탑재형은 2028년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일본의 미사일 개발은 미국의 위기의식에 부응하는 측면도 있다고 닛케이는 설명했다. 중국은 일본이나 괌을 사정권에 둔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지난 10년간 8배 증강했다. 북한은 사거리 1000㎞가 넘는 탄도미사일을 이미 보유하고 있다. 러시아도 새로운 극초음속 미사일을 내년 실전 배치한다. 한국의 경우, 지난 5월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에서 양국이 한국 미사일의 사거리와 중량을 제한했던 미사일 지침을 종료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


















일본이 미사일의 사거리를 늘리는 배경에는, 날아오는 미사일을 격추하는 기존 방법으로 더 이상 대처하기 힘들어진 원인도 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적의 미사일 발사 거점을 먼저 공격하는 '적 기지 공격 능력'의 보유에 대해 "모든 선택지를 배제하지 않고 검토해, 필요한 방위력을 강화한다"며 적극적이다. 그러나 일본의 새 미사일은 주변국의 반발을 살 가능성이 있다. 중국 외교부는 일본이나 한국이 아시아태평양에 중거리 미사일을 배치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주장하고 있다. 닛케이는 일본의 미사일 보유에 반대는 불가피하고, 경제 관계에 영향이 미칠 우려도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