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오이갤에 전자제품 후기 올려보네요. HP가 IPS 21:9 모니터를 내놨더라고요. 
이제 막 나온 제품이라 해외에서도 후기가 적기 때문에 올려봅니다!

우선 스펙 소개부터

34인치 / UWQHD /  IPS패널 / 평면 / 165Hz / 짭싱크
가격 : 50만원 전후 (현재 품절로 70만원 흑우에디션밖에 없어용)


50만원이라는 가격이 비싸 보일 수 있지만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그중에서 게이밍 라인업에서는 최저선에 해당하는 가격입니다.

동 가격대로는 쓸만한 울와 모니터가 그나마 VA를 마개조한 삼성, MSI 밖에 없거든요.
아예 두배 이상 주고 패널을 한급 더 높여 LG 34GN850 위쪽을 살게 아니라면 선택지가 없는 상황이죠.

솔직히 말해서 한성급 미친 가성비라서 실제 출시되기 전까진 회의적인 의견이 많았습니다.




짭싱크를 포함한 스펙은 정상동작합니다. 정말 의외였던점은 별다른 오버 없이 기본 프레임이 165Hz라는 점이었습니다. 주문할 때 144Hz에 오버스펙을 표기한 줄 알았거든요.

아무래도 가성비를 챙기다보니 똑같이 45~55만원 정도 하는 27인치 Nano-IPS 모니터에서 볼 수 있는 부가 기능은 상당수 빠져있습니다. 슬립모드나 RPG 조절 같은 정말 기본적인 기능만 들어있어요.





불끄고 빛샘테스트 했는데 역시나 IPS다 보니 이부분은 VA보다 딸립니다.
불량화소는 놀랍게도 0개 였습니다. HP 27i 때 무결점 정책일 때도 한개 나왔었는데 초도 생산된 패널이 아주 깔끔하더군요.
다른 사람 후기를 둘러봐도 대체로 불량화소가 없었습니다.

마감이나 외형에서 굳이 단점을 꼽자면 전원선이 살짝 헐거워서 꽉 껴야한다는 점
메뉴 버튼이 사무용 모니터 삘이라 감성이 없다는 점 정도 되겠습니다.




참고로 HP는 대부분의 모니터가 무결점을 지원하지 않기 떄문에 높은 수준의 마감을 믿고 도박을 걸어야합니다.
나름 대기업 답게 방문AS를 지원하나 정책이 구려서 파손되서 오는게 아닌 이상 쓸모가 없죠...
반값모니터 믿고 두 대 지르면 해결이 읍읍

사실 이 회사 모니터 컨셉이 도박 그 자체라서 AS뿐만 아니라 일부 제품은 패널 급도 달라집니다
x27q 같은건 운 좋으면 IPS 가격에 LG Nano-IPS로 패널이 무료 업글이되서 오거든요. 저예산으로 27~32인치 고급형을 구하는 분들은 중소기업 뽑기 도박하느니 이게 낫긴합니다.





잔상은 대충 동영상으로 찍어봤는데 IPS냐 VA냐 차이 정도라 별 의미 없습니다.
D사 38인치처럼 설계 문제로 이슈가 있는게 아니면 프레임까지 맞춰서 보여드릴 필요는 없다보니...

IPS 모니터 답게 우수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본인이 FPS가 너무너무 좋아서 평소에 TN 240Hz 쓰는거 아니면 잔상 때문에 고통받을 일은 없을 것 같네요.





모니터 후기에 실사용을 빼놓을 수가 없겠죠?
스펙상 성능이야 사기친게 없으니 27인치 IPS모니터 좌우로 늘린거라 생각하심 될 것 같고 울트라와이드로서의 후기 위주로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주 게임이 게임이 21:9를 지원하고 로스트아크 같이 시야의 이득이 크면 클수록 잘 샀다는 생각이 들겁니다.
다만 가로 길이에서 오는 단점이 없는건 아닌데 인터넷 서핑하기가 은근 불편하고 21:9를 아예 지원하지 않는 게임인 경우 해상도 이슈가 생기곤 합니다.

다른 34인치랑 다르게 커브드가 아니라서 걱정되는 분이 있으실텐데 본인이 27인치도 살짝 크다 느껴지는 정도가 아니면 딱히 문제는 없습니다. 말이 34인치지 실제론 32인치보다 화면 크기가 작거든요...





이런 점 때문에 저의 경우는 인터넷을 좀 편히 쓸까해서 24인치 세워가지고 서브로 쓰고 있습니다.
군단장 컨닝페이퍼 볼때나 웹툰 볼때 유용하더라고요

그리고 사진의 노르웨이 풍경 보면 느껴지시겠지만 영화나 드라마 볼때는 최고입니다. 게임유저가 아니면 38인치도 괜찮았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요.


결론
성능 ★
34인치 구간에서 LG Nano-IPS 패널 모니터를 제외한다면 스펙이 가장 좋은 편
그러나 잡기능이 전부 빠져있음

가격 
중소기업 제품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가성비

마감 
패널 포함 기본기는 좋지만 사무실 갬성 버튼 + 전원선 헐거움 이슈

AS 
AS서비스는 삼델엘에 안꿀리지만 정책상 받을 일이 없어요...


ps. 다음은 구할 수 있다면 엑스박스 냉장고 리뷰 해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