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변한 게 아니다. 시대정신이 바뀐 것이다."

박창달 전 의원은 무려 46년을 보수 정당에만 몸담았던 인물이다. 여러 이유로 잠깐씩 무소속이었던 적은 있지만, 1975년 민주공화당에 입당한 이후 그는 쭉 보수 정치인으로 살았다. 그랬던 그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를 지지하겠다고 나서며 화제가 됐다.

바로 얼마 전까지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의 경선을 도우며 대구광역시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왔던 그가 갑작스레 이 당을 떠났다. 단순히 국민의힘 대선후보로 윤석열 후보가 최종 낙점됐기 때문만은 아니다. 윤석열 후보가 대선후보가 된 이후 국민의힘이 보여준 모습은, 그의 오랜 정치 경력을 어떻게 마무리해야 할지 고민을 던져줬다.

.

.

.

"정치 그만두려고 했는데... 이재명에게 직접 전화가 왔다"

 
- 29세에 민주공화당으로 정계에 입문한 이후 쭉 보수정당의 정치인이었다. 갑작스레 국민의힘을 떠나게 된 계기가 있나?

"처음에 제가 당을 오면서, 윤석열 후보가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된 뒤 당의 모습을 보니 '아, 이제 보수와 진보가 없어지는구나' 싶었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오고,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오고, 또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도 오는 걸 보면서 생각이 많아졌다.

개인적으로 그분들에 악감정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당을 너무 바꿔온 사람들이 아닌가. 특히 김종인 전 위원장은 홍준표 의원과 관계가 굉장히 안 좋지 않았었나. 내가 이 당에 좀 더 있다 보면 내 목소리가 커질 것 같았다. 그렇다고 당을 향해 내가 목소리를 내고 고함을 치면 당만 더 혼란스러워지지 않겠나. 이제 나이도 있고, 당에 누를 끼칠 수도 없으니 그냥 떠나자고 결심했다. 정치를 그만둘 생각이었다."

.
.
.
"홍의락 비난 이해... 선거 후 어떤 자리도 맡지 않는다"
.
.
- 이재명 후보를 만나고 나서 지지할 생각이 든 건가?

"내가 그동안 생각했던 것과는 아주 달랐다. 참 소탈하고 격의가 없고, 말하는 것을 보면 굉장히 아는 것도 많았다. 또 이재명 후보가 삶의 과정이 힘들었잖나? 그 과정을 거치면서 이 후보가 돌파력도 강하고, 위기 극복 능력도 굉장히 강해졌다는 게 느껴졌다.

.

.

.

"보수·진보 구분 의미 없어... '이재명의 민주당'은 '문재인의 민주당'과 다를 것"

.

.

지역주의 구도 타파를 위해서도 그렇다. 이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계층 갈등과 지역 갈등 해소에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민주공화당 창당이 1963년이었다. 그 이후로 대구경북 출신 대통령이 몇 명이었고, 이들 재임기간이 몇 년이었나? 그 기간 동안 대구경북의 모든 자세와 생각이 거기에 갇혀 버렸다. 그 사이 대구경북은 늙어 버렸다. 젊은 청년들이 다 서울로, 수도권으로 떠난다. 자리가 없기 때문이다. 일자리가 없고, 살 곳이 없다. 젊은이들이 이곳에 머무를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이제 보수니 진보니 하는 구분은 크게 의미가 없다. 새 시대가 오고 있다. 이제는 산업화와 근대화·민주화 세력, 지금의 2030 청년세대가 모두 같이 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대구경북이 마음을 열어야 한다. 마음을 안 여는 동안 오히려 홀대 당했다.

.

.

제1야당도 마찬가지다. 국민의힘도 잘 되면 좋겠다. 그래도 내가 있던 당인데, 못하기를 바라지 않는다. 윤석열-이재명 후보가 선의의 정책 대결을 했으면 좋겠다. 지금은 서로 국민들에게 실망스러운 모습을 너무 많이 보여주고 있지 않은가. 서로 네거티브하고 흠집내는 것이 아니라, 보필하는 사람들도 열심히해서 국가 발전을 위해 도움이 되는 경쟁이 됐으면 좋겠다."  


https://news.v.daum.net/v/20211204113901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