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디언 등 외신은 6일(현지시간) 중국 기상 당국이 공산당 100주년 기념식이 열리기 전에 인위적으로 비를 내리게 해 대기오염을 줄이고 맑은 하늘을 만들어냈다고 보도했다. 중국 칭화대 연구원들이 지난달 26일 ‘환경과학’ 저널에 공개한 논문에 따르면 이는 ‘구름씨 심기 작업’을 통해 가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구름씨 심기 작업이란 요오드화은과 같은 작은 입자들을 구름에 더해 물방울이 뭉치게 하여 강수 확률을 높이는 날씨 변형 기술이다.

지난 7월1일 공산당 100주년 기념식 전날 기상 당국은 두 시간에 걸쳐 로켓을 쏘아올리며 구름씨 심기 작전에 나섰다. 인근 산간 지역 주민들은 로켓들이 하늘로 발사되는 걸 목격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전했다. 익명을 요청한 한 주민은 “(로켓 발사 소음은) 천둥소리처럼 시끄러웠고 꽤 오랫동안 지속됐다. 마치 전쟁터 같았다”며 “그 뒤엔 상당한 양의 비가 내렸다”고 말했다.

해당 작전은 성공적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연구원들은 인공강우로 초미세먼지(PM2.5) 수치가 3분의 2 이상 감소했으며,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에 따른 대기질 지수(AQI)도 ‘보통’에서 ‘좋음’으로 바뀌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올해 여름 베이징에선 대기오염물질이 증가하며 뿌연 하늘이 지속됐는데 이날만 비가 내린 것으로 미루어 보아 대기오염물질이 자연적으로 감소했을 가능성은 작다고 덧붙였다.

https://www.khan.co.kr/world/world-general/article/202112070600011

이새끼들이 뭐 한다 하면 불안해서 원....
설국열차 프리퀄같은 분위기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