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4년 전 중국 정부와 320조원대의 비밀 계약을 체결한 것이 뒤늦게 알려졌다.
애플의 중국 사업 유지를 위해 중국 업체의 부품을 더 많이 사용하고 중국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것이 계약 내용의 골자다. 더불어 중국 대학과 기업에 투자하겠다는 내용도 담겨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8일 미국 IT 전문매체 디인포메이션에 따르면 팀 쿡은 2016년 5월 중국 정부와 2750억달러(약 323조원) 규모의 투자 유치 계약을 체결했다. 디인포메이션은 애플 내부 문서와 관계자들 인터뷰를 통해 이와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2016년 당시 팀 쿡은 애플이 중국 경제에 충분히 기여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중국 정부 관리들과 만나 로비 후 5년짜리 비밀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에는 상호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중국 기업과 함께 성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으로 애플 앱스토어와 아이클라우드 등 각종 애플 서비스에 대한 중국 정부의 규제를 면제받는 대신 중국 제조업체가 제조 기술을 개발하도록 지원하고, 중국 인재 훈련을 지원한다. 더불어 중국 공급업체의 부품을 더 많이 사용하고, 중국 소프트웨어 회사와 계약을 맺는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 후략

기사원문 : https://news.v.daum.net/v/20211208143603314?x_trkm=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