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가 지난 27일 지난해 4분기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특허를 다각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힌 것에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해석하기에 따라서는 보유특허를 무기로 경쟁사 등에 공격적 대응에 나설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어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최권영 삼성디스플레이 부사장은 지난 27일 삼성전자 실적발표 후 진행된 컨콜에서 '중소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시장 경쟁 확대에 따른 대응전략'을 묻는 질문에 "특허를 다각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답했다. 구체적인 설명은 없었다. 다만 이 답변만 놓고봤을 때는 삼성디스플레이가 특허분쟁을 벌일 수도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최권영 부사장의 답변이 이례적이라고 평가한다. 현재 중소형 OLED 시장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압도적 차이로 1위를 지키고 있다. 이 시장에서 삼성디스플레이가 현재 가장 신경을 쓰는 경쟁사와 고객사는 각각 중국 BOE와 애플이다.

특허업계 한 관계자는 '특허를 다각적으로 활용할 방안을 강구 중'이란 최권영 삼성디스플레이 부사장의 답변에 대해 "삼성디스플레이가 경쟁사 등에 당장 특허소송을 제기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다양한 전략을 검토 중인 단계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최 부사장 답변에 대해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격도 배제하지 않는다. 복잡한 문제지만 다양한 전략을 검토 중이란 의미"라면서도 "삼성디스플레이가 경쟁사나 고객사를 상대로 직접 특허분쟁을 제기할 가능성은 낮다"고 전망했다. 전세계 중소형 OLED 시장 1위 삼성디스플레이가 특허분쟁을 시작하면 잃을 것이 더 많다.

일반적으로 제조사 간 특허분쟁이 벌어지면 소송을 먼저 당한 업체가 '반격'(Counter Attack) 차원에서 또 다른 특허침해소송을 제기한다. 특허침해소송에서 손해배상액은 제품 판매액에 비례한다. 양측이 서로 특허를 침해했다는 결론이 나와도 덩치가 큰 삼성디스플레이가 부담해야 할 손해배상액이 클 수밖에 없다.

- 후략

기사원문 : http://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15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