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중국" 뺀 외교부… '대만=中일부' 삭제 美 눈치 봤나 (naver.com)

한중 외교장관 화상통화 내용 자료 두고 '뒷말'중국 외교부는 지난 16일 왕이(王毅)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우리 박진 외교부 장관의 첫 화상통화 뒤 배포한 자료에서 박 장관이 "한국은 항상 '하나의 중국' 원칙을 견지한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우리 외교부 자료에선 관련 내용이 빠졌다. '하나의 중국'은 "합법적인 중국 정부는 오로지 하나"란 것으로서 "중국 대륙과 대만·홍콩·마카오는 절대로 분리될 수 없다"는 중국 당국의 대내외 정책기조다.

그뿐만 아니라 왕 위원이 박 장관에게 "신(新)냉전 위험을 방지하고 진영 대치에 반대하는 건 (한중) 양국의 근본이익과 관련돼 있다" "'(한중 간) 디커플링'(탈동조화)의 부정적 영향에 반대한다"고 말했단 사실도 중국 측 자료에서만 공개된 부분이다.

이에 대해 우리 측은 "각국과의 통화 내용에 대한 보도자료엔 각자의 관심 사안을 우선 반영한다"며 "그 과정에서 발생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선 우리 외교부가 오는 21일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첫 정상회담을 앞두고 최근 미국의 대외정책 방향을 의식한 나머지 한중 외교장관 통화 내용 중 '민감'한 부분을 의도적으로 빼고 공개했을 수 있단 관측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