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정부의 주택공급 계획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100% 민간 전문가들로 꾸려진 ‘주택공급 혁신위원회’가 29일 출범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15명의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주택공급 혁신위원회가 첫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혁신위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부동산 태스크포스(TF) 팀장을 맡았던 심교언 건국대 교수와 권대중 명지대 교수, 이화순 고려대 교수, 허윤경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정책금융연구원 실장,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주택정책실장 등 학계 인사와 박재홍 대한주택건설협회장(영무건설 대표이사), 최광호 한국주택협회 수석부회장(한화건설 대표이사 부회장), 이승민 한국도시정비협회장 등 주택건설업계 인사들이 대거 참여했다.

국토부는 혁신위 출범과 함께 이원재 국토1차관이 주재하는 주택공급 TF를 꾸렸다. 국토부는 이번 혁신위가 민간과 함께 주택공급 계획의 청사진을 그리는 최초의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택공급 TF는 공공택지, 도심공급, 민간·정비사업 등 총 3개 분과로 나뉘어 활동하며 분과마다 국토부 국장급 간부와 민간전문가 등이 함께 참여해 정책대안을 논의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지난 16일 취임식에서 윤 대통령이 공약한 ‘250만호+α’ 주택공급 계획을 정부 출범 100일 이내에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TF는 혁신위의 의견을 토대로 정책 대안을 만들어 원 장관이 제시한 시간표에 맞게 주택공급 로드맵을 발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