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등 ‘3중고’ 지지율 반전 고전…국정수행 ‘부정 평가’는 3주째 상승
박순애 후보자 ‘음주운전’ 부정 여론에 김승희 ‘검찰 수사’로 임명 난항
당무와 거리두기 일관했던 윤, 이준석 윤리위 앞두고 태도 바뀔지 주목


윤석열 대통령이 3박5일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1일 귀국했다. 이제는 산적한 국내 현안이 윤 대통령 앞에 놓여 있다.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장관 후보자 임명 문제가 당면 과제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둘러싸고 극심한 내홍을 빚고 있는 여당 문제도 쉽지 않은 고민거리가 될 수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30분쯤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 도착 직후 대통령실 청사로 향했다. 윤 대통령은 참모들의 보고를 받고 현안을 점검했다. 대변인실은 윤 대통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통해 장마 피해와 복구 상황을 점검하고 “태풍이나 추가 강우로 인해 산사태 등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 여부가 당장 결정해야 할 문제다. 두 사람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기한은 지난달 29일로 끝났다. 당초 윤 대통령이 마드리드에서 돌아오면 두 사람을 임명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국회 원구성이 난항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에서 장관 자리를 무한정 비워둘 수는 없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다소 기류가 달라진 상황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김 후보자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다. 박 후보자의 음주운전 이력에 대한 여론이 여전히 좋지 않은 상황에서 김 후보자 문제까지 새로 불거지며 여권 내에서도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나온다.

박 후보자와 김 후보자 모두 전임 후보자들이 낙마하면서 새로 후보로 지명됐다. 이들마저 낙마하면 검증 부실 논란이 커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윤 대통령 지지율이 하락세인 상황에서 임명 강행에 따르는 부담이 더 크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28~30일 조사해 이날 내놓은 윤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를 보면 긍정 평가는 43%로 한 달 새 10%포인트 떨어졌다. 부정 평가는 42%로 지난주 38%에서 4%포인트 올랐다. 갤럽 조사에서 3주 연속 부정 평가가 상승했고, 다른 여론조사에서는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앞지르는 ‘데드 크로스’가 나타나고 있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3중고’로 근본적인 지지율 반전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 인사 문제에 더욱 신중해질 수밖에 없다.
경제 위기에 장관 공백·여당 내분까지…숙제 쌓인 윤 대통령 (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