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비대위, 전준위 의결 결과 뒤집고
예비경선서 일반국민 30% 아닌 '중앙위급' 100%
본경선 최고위원 투표시 1표는 '권역 후보자'에게
6일 당무위원회 등 거쳐 최종 확정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지도부를 뽑는 8.28 전당대회 예비경선에서 일반국민의 참여는 제외키로 했다. '중앙위원회급'으로 예비경선 선거인단을 구성하는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다. 본경선 최고위원 투표시 1표는 자신이 속한 권역의 후보자 중 한 명을 택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지역균형을 고려해서다.

다만 전준위가 몇 주간의 숙의를 거쳐 의결한 사안을 뒤집은 만큼 후폭풍을 예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4일 오후 비공개 회의를 열고 같은 날 오전 전당대회 준비위원회가 의결한 사안을 일부 변경했다.

조오섭 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예비경선 선거인단 구성을 중앙위원회 70%, 일반국민 여론조사 30%가 아닌, 중앙위급 100%로 구성되는 현재안을 유지키로 했다"고 밝혔다. 예비경선은 당 대표 후보자 3인 중 1인, 최고위원 후보자 8인 중 2인에게 투표하는 방식이다.

전준위는 예비경선 선거인단 중 30%를 일반 국민으로 구성키로 했지만, 비대위가 이를 뒤집었다. 본경선 선건인단 구성에 일반국민 비율을 1025%로 늘린 만큼 일반국민의 민심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중앙위는 당 지도부부터 중앙당 상설위원회 위원장, 시도당위원장, 당 소속 지자체장과 지역위원장 등 800명에 달하는 조직이다. 당 내에서 인정을 받는 인물을 추린 후, 본선거에서 당원과 국민들의 선택을 받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민주당 전당대회, 예비경선에서 '일반국민' 제외키로 (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