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직원 배우자 함께 일하는 건 상상못할 일…제척사유"
강연하는 탁현민

서울=연합뉴스) 한주홍 기자 =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7일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에 민간인이 동행한 것을 두고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문재인 정부에서도 수시로 BTS를 동원했다'며 문제없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과 관련해 "묵과할 수 없을 정도로 천박한 인식"이라고 비난했다.

탁 전 비서관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여당의 원내대표라는 사람의 수준이 그 정도라는 건 참담한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대통령실이 순방에 동행한 이원모 인사비서관의 배우자 A씨가 '대통령 부부의 의중을 잘 파악하기 때문'이라고 해명한 데 대해서는 "사적 인연 때문이 아니다(라고 했는데) 사적 인연이 아니면 대통령 의중 파악을 어떻게 하느냐"며 "그걸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는 게 참 이해가 안 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이야기하는 순간 '이건 사적 인연이 작동했구나' 혹은 '이건 능력보다 친소관계에 따라서 결정이 되는구나' 의심하게 되는 것"이라며 대통령실의 해명이 부적절 했다고 거듭 비판했다.

탁 전 비서관은 "민간인을 데려갈 때는 그 사람에게 특별한 역할을 줘야 한다. 혹은 특별한 의도가 있어야 데리고 가는 것"이라며 "민간인 수행원이 함께할 때는 그 사람이 대체 불가능한 인물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탁현민 "민간인 답사, 심각한 보안유출…'BTS발언' 천박한 인식" (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