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자료이고 CFA에 등록된 품종 기준이라 TICA나 FIFe 등 다른 협회의 고양이가 없을 수 있습니다


지표가 될 12가지 특성


1. 활동성

활동성은 부지런히 뛰고, 기어오르는 등의 움직임을 의미합니다. 10점에 가까울 수록 활동성이 많고 점수가 낮으면 움직이기 보다는 가만히 쉬는거나 누워있길 좋아합니다.


2. 놀이

놀이성(?)은 주인이나 다른 동물과 놀고싶어 하는 욕구가 얼마나 강한지를 보여줍니다. 높은 등급일수록 많은 노는 시간이 많습니다.


3. 관심 필요

주인의 관심이 필요한 정도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낮은 등급의 고양이는 혼자있어도 잘지내는 편이지만 높은 등급의 고양이는 혼자남겨지면 우울해하거나 관심을 그리워합니다.


4. 헌신도

이 지표는 주인에 대한 헌신, 애정을 갖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높은 등급일수록 주인을 매우 잘 따릅니다.


5. 울음

품종의 울음소리 크기나 빈도를 나타냅니다. 샴과 같은 종은 울음 빈도도 높고 큰소리를 내며 낮은 등급의 종은 작은 목소리를 냅니다.


6. 온순함

온순함은 고양이를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성격입니다. 하지만 온순함이 높다고 해서 막다루면 곤란합니다.


7. 영리함

지능은 일반적인 정보인식 능력을 말합니다. 사람, 행동패턴, 상황인식 등등 지능이 높은 수록 판단력이 좋습니다.


8. 독립성

독립성은 사람(주인)과의 관계욕구를 보여줍니다. 높은 등급은 사람과 떨어져 있기 좋아하고 낮은 등급은 사람과 함께 지내길 좋아합니다.


9. 강건함

강건함은 정열, 힘, 활력을 나타냅니다. 보통 품종의 고유한 신체조건을 나타내고 점수가 높아도 품종 고유의 취약점이 있기도 합니다.


10. 털 관리 필요

그루밍은 고양이 털고르기 입니다. 등급이 높을수록 그루밍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장모종일수록 주인이 관심있게 그루밍을 해 줘야 합니다.


11. 아이와의 친화

어린아이와 친화성은 아이들의 난폭한 장난도 허용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아이가 있는 집에서라면 이 등급이 높은 품종을 선택하세요.


12. 타 동물과의 친화

타 동물과의 친화성은 말그대로 다른 동물과의 친화력을 보여줍니다. 가정에서 여러종류의 동물을 키울 경우 친화성이 높으면 잘 어울릴 수 있습니다.


위에 지표를 통해 각 품종에 부여된 점수


과거 통계자료이고 냥이마다 성격도 다르기 때문에 직접 경험해 본 것과 혹은 알고 있던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냥 재미로 혹은 참고용으로 이렇구나 봐주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