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기업들은 재생에너지 도입을 선택이 아닌 필수로 본다. 기업들에 재생에너지는 더 이상 환경문제에 그치지 않는다.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떠오른 것은 물론 생존을 좌우하는 사안으로 확산한 지 오래다. 글로벌 신용평가기관 및 투자기관은 기업에서 기후변화 대응에 어느 정도 노력하는지 평가할 때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등을 주요 기준으로 삼는다. 기준을 맞추지 못하면 투자를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다국적 기업은 협력사에 RE100 참여를 적극적으로 요구할 정도다.

기업들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해외 사업장에서 차츰 RE100을 달성하는 중이다. 하지만 국내 사업장이 걸림돌이다. 한국에선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만큼의 재생에너지가 충분하지 않다. 정부가 ‘재생에너지 전환’ ‘원전 확대’를 두고 고민하는 사이 국내와 국외 재생에너지 전환율 격차는 더 벌어졌다.

새로운 무역장벽 RE100
전 세계에서 2014년 13곳에 불과하던 RE100 가입 기업은 지난달 기준 376곳으로 늘었다. 한국 기업은 2020년 6곳에서 2년 만에 21곳으로 증가했다. 미국(96곳) 일본(72곳) 영국(48곳)에 이어 네 번째로 많다. SK그룹을 시작으로 미래에셋증권, KB금융그룹, LG에너지솔루션 등이 동참했고 올 들어 현대자동차, 기아, 현대모비스, KT, LG이노텍 등이 합류했다. 삼성전자도 올해 말 RE100 가입을 고려하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 RE100 참여는 생산비용 상승으로 직결한다. 다만 살아남으려면 피할 수 없는 국제적 흐름이기도 하다. 재계 관계자는 “해외에 있는 고객사들이 RE100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긴다. RE100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으면 수출산업의 경쟁력에 상당한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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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v.daum.net/v/20220817040609502?x_trkm=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