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장 예약 두고 여야 기싸움도
(서울=뉴스1) 박종홍 기자 =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이 23일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과 관련한 증인 채택을 단독 처리한 것에 대해 "의사장 폭력행위"라며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교육위원회 여당 간사인 이태규 의원 등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소속 유기홍 교육위원장과 위원들이 국정감사 증인 협상이 자신들의 의도대로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여당과 어떤 협의나 양해 없이 날치기 처리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교육위 회의에서는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과 관련해 임홍재 국민대 총장, 김지용 국민대 이사장 등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하는 안건이 가결됐다. 참고인으로는 장윤금 숙명여대 총장 등도 포함됐다.

이 의원은 "교섭단체와 협의회 위원회를 운영하라는 건 국회법 기본 취지이고 상대방과 대화와 절충을 하라는 건 국회의원 윤리실천 규범 내용이다"라며 "그럼에도 자신들 마음대로 위원회를 운영하고 결정해 버린다면 독단을 넘어 다수의 폭력행위가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제(22일) 민주당과 민형배 무소속 의원은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여당이 협상의 의사가 없다고 미리 단정하고 맹 비난을 가했다"며 "협상 전에 미리 상대방을 협상의 의사가 없다고 단정하고 비난을 퍼붓고 협상을 하자는 건 모순이다. 오늘 날치기를 하기 위한 형식적 명분쌓기이고 위장전술이었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또 "민주당 교육위원들은 전 법무부 장관이 조국 교수, 현 당 대표, 당 지도부 급 인사들의 논문 표절 시비가 일어났을 때 어떤 태도를 취했나"라고 반문하며 "지금 같은 잣대라면 같은 당이더라도 그분들을 제명하고 퇴출하자고 주장해야 앞뒤가 맞는다"고 꼬집었다.

또한 "국민의힘이 증인 채택에 대해 반대하는 이유는 사회에 대한 지나친 정치개입을 동의하지 않기 때문이다. 개인 문제에 대해 과도하게 개입하면 자유와 다양성을 훼손할 수 있다"며 "(논문 표절은) 대학과 지식인 사회가 스스로 해결하고 재발방지책을 모색해야 하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與, '김건희 논문 증인채택' 野 강행에…"의사장 폭력행위" (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