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자: 우크라이나, 대만 등 전세계적으로 심각한 이슈들이 많은데 이 이슈들중에 북한이라는 위협이 사람들의 시선에서 사라진것 같은 느낌에 걱정이 듭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북한의 위협이 늘어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윤석열: 우크라이나가 새로운 문제니까 그쪽으로 관심이 쏠리는걸 이해합니다. 대만도 중국이 해협에 군사를 배치하는 등 문제가 위협적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내에서는 적어도 북한이 언제나 항상 큰 위협입니다.



(갑자기) 한미 동맹은 점점더 커지고 있고 경제적으로도 군사적으로도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건실한 동맹으로 전세계 평화와 안정, 자유의 확산에 대응할 것입니다.



질문자: 대만 사건때 대만에 이어 한국을 방문한 팰로시에 대한 패싱이 일어났는데, 솔직히 미국이 한국의 유일한 군사적 동맹이자 가장 큰 동맹인데 많은 사람들이 휴가 때문에 패싱했다는것에 대해 이해가 되지 않아 의문을 품고 있다. 중국에 대해 잘 보이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패싱한것 아닌가?



윤석열: 국회의장이 초대한것이라 대통령이 휴가중에 대응하는게 적절한지에 대한 많은 의견이 있엇다. 전화로 충분히 좋은 의견을 나눴다. 팰로시 의장 뿐만 아니라 다른 6명 미 의원들과도 전화를 나눴다. 팰로시 의장도 휴가라는 상황을 이해하고 존중해줬다.



대만 관련해서 나는 항상 언제 어디서나 일관되게 같은 스탠스를 유지해왔다.



질문자: ?? 그럼 ..만약에 중국이 대만을 공격하면, 한국은 미국편을 들것이라고 명확하게 이야기할 수 있나?


윤석열: 한국은 북한을 적대국으로 두고 있기 때문에 블라블라 북한을 우선 생각해야된다. (명확한 답변 피함)

진행자: 북한을 우선 생각해야된다고 한다면, 미국에게 대만문제보다 한국의 안보가 우선시 되어야된다고 말할것이라는 뜻인가? (나는 대만에 중국이 쳐들어와도 한국까지 확전될 가능성이 있다면 미국이 대만에 개입하지 말아야한다고 할것이냐는 뉘앙스로 해석함)

윤석열: 내가 미국의 행동과 선택에 대해서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답변하기는 적절치 않은 것 같다. 미국에게 한국과 대만이 동등하게 둘다 중요한것이라 이해하고 있다.

진행자: 정치 신인으로서 8개월만에 대통령이 되셨는데. 전세계적으로 전문 정치인에 대한 불신과 비판이 팽배하다. 그런 비슷한 시각에서 대통령이 되는 성공을 거두신게 아닌가 생각되는데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이나 경험담이 있으신지.

윤석열: 그 말하기 전에, 미국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과학자한테 물어보니 절대 미국과 반목해서는 안된다, 기술 선도국이다 하고 군인한테 물어봐도 미국과 동맹이 어쩌고.. (갑자기 미국 빰. 지도 앞서 답변들에서 좀 찔리는게 있긴 했나봄)





듣고난 소감: 팰로시 패싱하고도 계속 간만 본다 ㅋㅋ

의역 있을 수 있고 원문은 https://edition.cnn.com/audio/podcasts/fareed-zakaria-gps/episodes/1572065d-22ac-4094-9bf1-af1b010eab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