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개방이 천재지변 급?"..靑 개방 관련 계약 91%가 수의계약

청와대 개방을 위해 업체와 체결한 계약 대부분이 수의계약으로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 사저 공사와 관련한 수의계약 문제가 논란이 된 가운데 청와대 개방도 '졸속'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야당의 지적이 나왓다.

28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부터 청와대 개방을 목적으로 체결된 계약 22건 중 91%인 20건이 수의계약으로 체결됐다. 수의계약으로 지출된 예산은 총 50억3900만 원이다. 전체 계약금액 71억 9700만 원의 70% 수준이다. 수의계약은 지난 5월 문체부가 '청와대 개방 열린음악회'를 이틀 앞둔 시점과 문화재청이 청와대 국민개방 운영사업으로 96억 7000만 원의 예비비를 배정받은 때를 기점으로 집중적으로 체결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의계약 건 중에는 실제 계약일 이전에 과업에 착수한 사례들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재수 의원은 "이는 국가계약법에 규정된 계약 절차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계약 질서 위반 행위에 속한다"고 지적했다.


수의계약 건 중에는 실제 계약일 이전에 과업에 착수한 사례들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