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정부 공식 영문판 누리집에 지난달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에서 이뤄진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약식회담’ 기록을 전혀 남기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대통령실과 외교부가 “취임 이후 첫번째 한일 정상 간 약식회담”이라고 의미를 부여한 것과 사뭇 다른 모습이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김경협 의원은 2일 일본 총리실 공식 누리집 영문판의 ‘외교관계’를 확인한 결과, 한-일 약식회담 관련 기록은 찾아볼 수 없었다고 밝혔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와의 ‘비공개 회담’(informal talks) 등 지난 21일 미국 뉴욕 방문 당시 일정 7개를 기록하면서, 윤 대통령과 만난 사실은 기록조차 하지 않은 것이다. 앞서 일본 외무성은 한-일 정상이 만난 사실을 발표하면서 ‘회담’ 대신 ‘간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했다.

반면, 대통령실은 “취임 이후 첫번째 한일 정상 간 약식회담”이라며 지난 21일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만나 악수하고 있는 사진을 공식 누리집에 올렸다. 대통령실은 누리집에서 “양 정상은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법치 등 상호 공유하고 있는 보편적인 가치를 지켜나가기 위해 양국이 국제사회와 함께 연대해 나가자는 데 공감하고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며 홍보했다.

외교부도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주요 성과로 내세웠다. 외교부는 “2년9개월 만에 개최된 한-일 정상회담을 현안 해결 및 양국 관계 개선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했다”며 “현안 해법 마련 및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 구축에 중요한 모멘텀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김경협 의원은 이에 “우리 정부의 일방적 구애에도 일본은 연일 정상 간의 만남을 격하하고 있다”며 “한-일관계 개선도 좋지만, 대한민국의 국격과 국민 자존심까지 버려가며 애원하는 저자세 굴욕외교를 더 이상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이런 문제 제기에 대해 “일본 총리실 일문 누리집에는 ‘미국 방문-2일차’ 제하 한-일 정상회담(‘간담’이라고 표기) 개최 사실이 게재돼 있다”며 “회담 상세 결과는 ‘관련 링크’로 외무성 누리집에 연결돼 있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일 외무성 누리집(일문)에는 한-일 정상회담 관련 개최 시간 및 정상 간 논의 주요 내용, 사진 등 세부 결과가 게재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

우리 정부는 끈질기게 구애하고 굽신거리면서
결국엔 일본측을 찾아가는 촌극까지 벌이며
"정상회담"을 열어 한일 관계 개선의 초석을
마련했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측 반응을 보면

"회담"이 아니라 "간담"이었다,
"30분"이 아니라 "10분"정도였다,
어떤 소스에서는 심지어 그냥 서서 이야기한
"스탠딩" 방식이었다...등등의
상반된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이어 결정타로
한일 정상간 회담을 기록에조차
남기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영문판에서 누락. 일문 버전에는
간담이라고 기재되어 있다고 함)


일본측의 윤석열 정부에 대한 태도를
여실히 볼 수 있는 대목이네요.


뭐 일본에 이렇게 개무시를 당하고
국민들이 쪽팔린다고 해도
국민들 호주머니 사정이나 부동산에는
크게영향이 없으니 그게 뭐 대수냐...고
생각하실 분들도 계시겠습니다만...


이게 그 선에서 끝나겠습니까?
일본 태도를 보면 얼마나 윤 정부가
퍼줄지 가늠조차 되지 않는데 말입니다.


지금 당장 이 순간에 우리 피부에
체감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외교가 곧 경제이자 안보/안전이며
중장기적으로는 우리의 실생활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