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전국 미분양 25% 차지···최악의 상황
수요자 우위 시장···매매수급지수 역대 최저
신규 공급 앞둔 단지 전국 2번째로 많아
공포 기류 감지···시장침체 장기화 우려



"분양을 시작한지 1년이 다 돼 가는데도 아직 잔여가구가 남은 단지가 수두룩합니다."(대구 지역 공인중개업체 관계자)

지난 1일 찾은 대구는 곳곳에서 펜스를 두른 아파트와 오피스텔 공사현장이 보였다. 수많은 공사현장 만큼 많은 분양홍보관도 눈에 띄었다. 대부분 분양홍보관에는 일명 '마피'(마이너스피)를 내걸고 동호수 지정 선착순 잔여가구 계약을 진행 중임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있었다.




인허가를 받은 곳은 사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드물다. 재인허가를 받기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다, 부실업체라는 인식이 생길 수 있어서다. 건설업체는 인허가를 받은 후 2년 이내에 착공을 해야 하고 사유가 인정되는 경우 최대 1년을 더 연기할 수 있다. 대구는 사업장 기준으로 72곳이 아직 미착공 상태다. 이들 사업장 모두 앞으로 분양과 착공을 해야 하는 입장이어서, 공급은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실제로 대구는 현재 곳곳에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공사가 진행 중인 사업장이 124곳에 이른다. 대구가 7개구, 1개군에 142개 읍면동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거의 대부분 동네에서 공사가 벌어지고 있는 셈이다.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많은 것도 골칫거리다. 대구는 현재 재개발‧재건축 조합만 242곳에 달한다. 조합사업의 특성상 사업이 시작되면, 시장사정이 안 좋다고 도중에 멈추기가 어렵다. 사업 진행을 위해 받은 대출에 대한 금융비용에 대한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반면 수요자는 갈수록 줄어드는 모양새다. 대구의 인구는 지난해에만 2만4000여명이 순유출 됐다. 집을 팔려는 사람은 많은데, 살 사람은 계속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대구의 주택시장 문제는 전국에서도 심각한 수준으로 규제지역 해제 등에도 불구하고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면서 "지자체가 인허가 승인을 너무 많이 내준 탓에 가격 하락 문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