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7일 금요일 간추린 뉴스❒
‾‾‾‾‾
■ 국민의힘 윤리위가 이준석 전 대표에게 당원권 정지 1년 중징계 결정을 내렸습니다. 지난 7월, 6개월 징계와 합쳐 총 1년6개월로 늘었는데, 법원은 '정진석 비대위'에 대한 추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습니다. 또 정치적 입지가 크게 줄었다는 분석 속에, 연찬회에서 술자리를 가진 권성동 의원에 대해서는 주의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 정부가 여성가족부 폐지를 포함한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여가부의 기능을 보건복지부로 옮겨서 양성평등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야권과 여성계는 성평등 업무가 위축될 거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 국가보훈처는 국가보훈부로 격상하기로 했습니다. 종합적·체계적 보훈정책을 추진하고 국가보훈 체계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외교부 장관 소속으로 재외동포청도 신설됩니다. 재외동포 대상 지원정책 기능을 강화하고 관계 부처 협업을 통한 영사와 법무, 병무 등 원스톱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 아픈 가족을 홀로 돌보며 생계까지 책임지는 '가족돌봄 청년'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는 소식을 지난주 전해드렸는데요. 정부가 올 초 공언했던 돌봄 청년 지원 대책들은 아직까지 제대로 이행된 게 없없어서 확인해봤더니, 관련 '예산'조차도 아예 배정이 안 돼있었습니다.

■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군용기 12대를 동원해 시위성 비행을 벌였습니다. 우리 공군이 전투기 30대로 즉시 대응에 나서면서 남과 북 군용기들이 한 시간 넘게 대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유엔에서도 북한 도발에 국제 사회가 어떻게 대응할지 논의했지만 성과는 없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과 중국·러시아가 맞서면서 규탄성명 채택은 불발됐습니다.

■ 내년 세계 경제가 예상보다 더 침체되고, 많은 나라가 장기침체를 겪을 수 있다고 IMF 총재가 경고했습니다. 당분간 경제는 불확실성의 세계로 들어가고, 예상보다 큰 충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태국의 한 어린이집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해 어린이 등 최소 38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용의자는 마약 관련 사건에 연루돼 지난해 해고된 전직 경찰관으로 범행 후 귀가해 자신의 아내와 아이까지 살해한 뒤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 베트남 다낭의 한 5성급 호텔 수영장에서 30대 한국인 여성이 감전돼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유족들은 사고 직후, 호텔 측의 대응에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합니다. 수영장 안 전구에 불이 들어오면서 전류가 흘러 변을 당한 걸로 추정하고 있으며 신속히 심폐소생술 하지 않은 것이 문제라고 합니다.

■ 명품 가방이나 의류를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플랫폼 업체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여러 사업자가 판매하는 상품을 플랫폼 차원에서 보증한다는 걸 내세워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정작 환불을 거부하는 등 소비자 불만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 요즘 같은 고물가 시대에 일반 제품보다 저렴한 대형마트 자체 브랜드, PB상품을 찾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소비자 단체에서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에서 판매 중인 7백여개 PB상품을 분석한 결과 지난 5월 기준 60%의 상품 가격이 작년보다 인상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시멘트업계가 잇달아 가격 인상을 단행하자, 레미콘업계는 가격 인상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오는 10일 조업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는데요. 양측 갈등의 불씨가 된 것은 시멘트값입니다. 시멘트 제조 원가의 30~40%를 차지하는 유연탄 가격이 1년 새 2배로 뛰며 시멘트값도 같은 기간 35%가 오른 겁니다.

■ 석유수출국기구, OPEC(오펙) 플러스가 다음 달부터 하루 원유 생산을 기존보다 2백만 배럴 줄이기로 하면서 국내 물가에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달부터 5% 오르는 가정용 전기요금과 16% 인상되는 도시가스 요금 등 불안한 모습입니다.

■ 서울시는 서울세계불꽃축제가 열리는 내일(8일) 인근 도로를 통제하고 지하철·버스 운행을 늘리는 등 시민 안전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축제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3년 만에 열리는 만큼 100만 명에 달하는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전주 비빔밥 축제가 어제 한옥마을에서 개막해 닷새간 진행됩니다. 전주 비빔밥 축제는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인 전북 전주를 대표하는 미식 축제로, 3년 만에 대면행사로 전환해 치러집니다. 올해 축제는 '다채로운 전주, 맛에 미(美)치다'를 슬로건으로 20여 개 프로그램으로 꾸며집니다.

■ 보험사에 잠자고 있는 휴면보험금 중 권리자들이 정상적으로 찾을 수 있는 보험금은 6천억 원 수준으로 권리자가 보유 사실을 알지 못해 보험금을 받지 못한 경우가 전체의 71%라고 합니다. 잊고 있던 보험금은 없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내보험 찾아줌' 홈페이지를 통해 보험금 조회부터 청구까지 가능합니다.

■ 전 세계 역대 흥행 1위를 기록했던 제임스 카메룬 감독의 영화 '아바타' 속편, '아바타 : 물의 길'입니다. 제작진은 18분 분량 '아바타2' 영상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13년 만에 돌아온 영화 '아바타 : 물의 길'은 오는 12월 관객을 찾아갑니다. 자료출처:http://:goo.gl/GU8MEk

■CARD SPORTS NEWS
https://youtu.be/7Q70_m-59O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