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에게 “회사에서 (돈을) 꺼내고 징역 3년 갔다 오면 되지”라고 말했다가 다퉜다는 남욱 변호사 증언이 나왔다. 석방 후 대장동 재판에서 연일 폭로를 이어가고 있는 남 변호사가 ‘50억 클럽’ 재판에서도 반년 만에 새로운 증언을 내놓은 것이다. 김씨와 곽 전 의원 측은 검찰 조사를 거치며 달라진 남 변호사의 진술은 신빙성이 없다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재판장 이준철)는 28일 곽 전 의원 뇌물 혐의 재판에서 남 변호사를 재차 증인으로 신문했다. 남 변호사는 2018년쯤 서울 서초동 한 식당에서 곽 전 의원, 김씨, 정영학 회계사와 모인 저녁 자리에 대해 증언했다.


남 변호사는 ‘당시 김씨와 곽 전 의원이 다툰 상황에 대해 추가로 기억난다고 검찰 조사에서 진술했는데 어떤 부분인가’라는 검찰 측 질문에 “돈 이야기가 나왔을 때 곽 전 의원이 취해서 ‘야 그거 회사에서 꺼내고 그냥 3년 징역 갔다 오면 되지’라는 말을 가볍게 하셨는데 갑자기 김만배 회장이 화를 엄청 내고 거의 막 싸웠다”고 했다.

또 “곽 전 의원이 돈 얘기를 꺼내서 이 사달이 난 걸로 기억한다”며 “김만배씨가 없다고 하니 곽 전 의원이 회사에서 꺼내고 징역을 살라고 하니까 화내고 난리가 났다. 돈 주고 징역가라 하는데 화 안 낼 사람이 어디 있겠나”라고 했다.


검찰은 당시 저녁 자리에서 곽 전 의원이 “돈을 많이 벌었으면 나눠야지”라며 자신의 몫을 요구해 김씨와 다툼이 벌어졌다고 보고 있다. 둘 사이 언쟁이 있었다는 것은 정 회계사와 남 변호사의 공통된 진술이나, 곽 전 의원과 김씨 측은 곽 전 의원이 ‘돈 많이 벌었으면 기부 좀 하라’고 훈계하듯 말했다가 다퉜다고 주장해왔다. 이런 상황에서 곽 전 의원이 금전 요구를 했다고 해석할 수 있는 새로운 증언을 남 변호사가 한 것이다.

남 변호사는 최근 대장동 개발 특혜 사건으로 검찰 조사를 추가로 받던 중 기억이 새로 떠올랐다고 주장했다. 곽 전 의원 변호인 측이 ‘(지난 5월 법정에선) 술을 많이 마셔 구체적인 기억이 없다고 증언했는데, 시간이 한참 흐른 후 기억이 특별하게 생긴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묻자 “계속 구치소에 있다보니 ‘징역 갔다오면 되지’ 멘트가 기억이 나서 (최근 검찰) 면담 과정에서 (진술이) 나오게 됐다”고 했다.


https://m.khan.co.kr/national/court-law/article/202211281912001#c2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