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금리 8%"…'커닝공시' 규제에도 '머니무브' 시험대

29일 금융당국 및 업계에 따르면 시중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44개 퇴직연금 사업자 및 46개 상품판매제공자 등 총 90개 금융사가 12월 퇴직연금 원리금보장형 상품 이율을 공시한 결과 키움증권과 다올투자증권은 각각 8.25%, 8.5%를 제시했다. 은행권은 평균 4%대 후반, 보험업계는 평균 5%대, 증권업계는 평균 6%대, 일부 증권사와 저축은행 등은 7~8%대 이율을 공시했다. 

.

.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퇴직연금 상품을 결정할 때 금리뿐만 아니라 유동성 리스크도 함께 고려하기 때문에 너무 높은 금리를 제시한 곳으로 적극적인 이동이 이뤄지진 않을 것으로 본다"며 "다만 높은 금리를 제시한 금융사들이 타사의 물량을 과도하게 뺏어와 시장을 교란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계속 모니터링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

.

금융당국은 은행권으로의 자금 쏠림 현상은 막았다고 안도하지만 금융권의 불안감은 오히려 커졌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규제가 통하지 않은 상태에서 금리격차만 더 벌어졌다"며 "당국의 행정지도에 따라 금리 경쟁에 동참하지 않고 금리를 낮춘 회사들이 오히려 대규모 머니무브 위험에 놓은 셈"이라고 말했다. 

.

.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추가 대책 중 남은 것은 물량 규제인데 연말 자산 이동상황을 좀더 모니터링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