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k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4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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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적으로 영업용 화물 번호판은 거의 대부분 임대형식으로 많이 유지함
왜냐하면 일거리 자체를 가지고 있는 업체 자체가 번호판을 소유하고 유지하는 경우가 다수이고
개인사업자로 영업망을 스스로의 힘으로 늘려서 화물운송을 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번호판을 임대하는 것이 여러모로 가장 쉬운 길이 되기 때문.

즉, 보통 우리가 차량구입으로 인한 할부 지출은 많이 알지만 번호판 임대가격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음.


즉, 허가제 자체가 실제 화물차 운전자에게는 비용으로 작용하고 있는 셈이고 허가제로 인한 공급조절로 인한 비정상적 경쟁상황 방지 역할을 생각하면 공급과잉으로 인한 부작용을 비용으로 상쇄시킨 것이라 봐야 함.

허가제로 인해 안정성이 올라간 것은 맞지만 대신 비용도 늘어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