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6개월 전... "노동에 적대적인 사람 정치인 될 수 없어"



불과 6개월 전만 해도 화물연대 관련 윤 대통령 발언은 이랬다.

"정부가 늘 개입해서, 또 여론을 따라가서 너무 노사 문제에 깊이 개입하게 되면 노사간에 원만하게 이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는 역량과 환경이 전혀 축적되지 않기 때문에..." (6월 10일 출근길 문답)

당시는 화물연대 총파업 돌입 나흘째가 되는 날이었다. 정부의 적대적 정책이 화물연대 파업으로 이어진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에 윤 대통령이 "적대적인 정책이요?"라고 반문하면서 내놓은 답변이었다. 정부의 중립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진 이 말은, 사실 '쟁점'에 대해 정부가 개입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다른 장관들 입장과도 그 결을 완전히 달리하는 것이었다.

당시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은 "(화물연대 문제는) 당사자들이 많이 얽혀 있기 때문에 국토교통부도 정책당국으로 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역시 "안전운임제나 일몰제 폐지 등 정책적 사항이 주된 쟁점이어서 통상적 노사관계와 다르다"고 발언했다. 이봉주 화물연대 위원장이 윤 대통령 발언에 대해 "그렇다면 우리가 각각 기업들과 만나 법을 직접 만들라는 말인지 황당하고 어이없다"는 반응을 내놓은 것 역시 그 때문이었다.

6월 14일 화물연대와 국토교통부 협상이 타결됐다. 그러자 대통령실은 "대화의 문을 열고 협상을 지속하는 한편 불법 집단행동에 대해 엄단 원칙을 지켜나간 원칙의 승리"라면서도 "어려운 민생 경제를 고려해 대화에 임해준 화물연대에 감사하다"는 입장도 함께 전했다. 당시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안전운임제 적용 품목 확대가 합의의 핵심 내용이라는 점을 강조했었다. 국회 또한 안전운임제 개정을 최우선으로 다루겠다고 약속했다.

"노동에 대해 적대적인 사람은 정치인이 될 수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6월 10일 출근길 문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