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금리인상과 집값 하락 기대로 집값은 물론 전세값이 바닥을 모르고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2년 전 전세계약 당시보다 전세시세가 내려가면서 집주인이 돈을 추가로 마련해 전세보증금을 돌려주는 '역전세난'이 가시화되고 있다.

지금까지는 지방과 수도권 외곽에서 역전세난이 대두됐지만 입주 물량이 늘어나는 서울 일부 지역에서도 역전세난이 현실화된 가운데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2년치 역월세를 선지급하는 조건으로 임대차 갱신계약이 체결되는 경우도 나오고 있다.

"역월세 2년치 미리 주면 계속 전세 살게요"


6일 업계에 따르면 입주장이 시작된 서울과 마포구와 강서구 등에서 역전세난이 심화되고 있다.

지난 10월 30일부터 입주가 시작되는 마포구 아현동 '마포더클래시'는 전체 1149가구 중 절반이 넘는 662가구 전세 매물로 나와 있다. 입주장 초기에는 전세 호가가 59㎡ 8억원, 84㎡ 11억원이었지만 '세입자 품귀' 현상이 이어지면서 최근 전세 호가는 59㎡ 5억원대, 84㎡ 8억원대로 급락했다. 전세 매물은 입주장이 본격화한 지난달 중순 700건을 훌쩍 넘어섰지만 집주인들이 호가를 내리며 계약이 이어져 매물이 다소 소진된 상태다.

입주장은 인근 단지 전세시세도 끌어내리고 있다. 마포더클래시 인근에 위치한 3885세대의 '마포래미안푸르지오'의 전세 호가는 59㎡가 5억원대, 84㎡가 7억원대로 떨어지는 등 입주장에 아현동 일대의 '세입자 모시기'가 심화되는 모양새다.

아현동에 있는 한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2년 전 84㎡ 전세시세가 10억5천만원이었는데 3억 넘게 떨어진 것"이라며 "역월세는 일반화됐고, 최근에는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월세 2년치를 선불로 지급하는 조건으로 전세 갱신계약이 이뤄지기도 했다"고 전했다.

KB국민은행 박원갑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내년에도 고금리 여파로 전세나 매매가 하락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임대차계약 만기 때 세입자에게 보증금을 제때 돌려주지 못하는 역전세난이 심화될 것"이라며 "현재 서울 일부지역에서 본격화된 역전세난 역시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NH농협은행 김효선 부동산수석위원도 "입주물량이 많으면 단기적으로 전세물량도 많아질 수 있어서 매매가와 전세가가 동반하락 하는데 쌓인 전세물량들이 소화되지 못하고 있어서 전세시장 약세는 계속될 것"이라며 "특히 내년에는 서울은 물론 경기와 인천 등 수도권 전반적으로 입주 물량이 많기 때문에 내년 상반기에는 수도권 전반적으로 전세시장 약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