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삼영 총경, 경찰청 징계위원회 출석
"저의 징계에 대해 대부분의 경찰관들 반대"
"경찰 지휘통제권 행안부 장관에게 이전, 참사 원인 중 하나"

류삼영 총경이 8일 중앙징계위원회가 열리는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며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전 울산중부경찰서장)이 자신에 대한 징계가 부당하다고 반발했다. 또 윤희근 경찰청장이 중징계를 요청한 것과 관련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의 '윗선 개입'이 있을 수 있다는 의혹을 암시하며, 이 장관과 윤 청장을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류 총경은 8일 오후 1시쯤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징계위원회 출석 전 기자들과 만나 "저의 징계에 대해 대부분의 경찰관들이 반대하고 있고, 국가인권위원장, 경찰청 인권위원회도 우려를 표했다"며 "국민의 과반수가 경찰국 설치를 반대하는 여론조사 등으로 볼 때 징계는 부당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류 총경은 이날 자리에서도 '경찰국' 신설에 반대 입장을 밝히며 이상민 행안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을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경찰국이 신설되고 경찰 지휘통제권이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이전된 상태에서 지난 10월29일 경찰의 경비 행태는 국민의 안전보다는 경호경비에 더 집중했다"며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이태원에 경력 배치를 소홀히 한 것이 이번 참사의 원인 중 하나"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찰은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사람들이다. 경찰이 현장에서 모든 판단을 할 때는 국민의 생명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데 인사권을 장악, 지휘권을 통제해버리면 경찰의 판단이 국민이 우선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행안부 장관의 경찰 통제로 국민의 안전을 위협할 소지가 있는 경찰국과 경찰청장 지휘 규칙은 이번 기회에 다시 재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