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박재범의 이름값을 등에 업고 ‘오픈런’까지 벌어졌던 원소주가 편의점주들 사이에서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원소주를 독점 판매하는 지에스(GS)25가 영업관리직원(오에프시·OFC)을 통해 점주들에게 원소주를 강매하다시피 해 논란이 일고 있다.

1일 <한겨레> 취재를 종합하면, 지에스25 편의점주들이 각 점포 담당 영업관리직원들의 ‘원소주 권장발주’ 요청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에스25 편의점주 ㄱ씨는 “오에프시가 자꾸만 원소주 발주를 사정하기에 지난달에 한 박스(20병)를 발주했는데, 거의 팔리지 않아 14병이나 남아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이달에도 계속 (발주를) 강요하다시피 해 짜증이 난다”고 하소연했다. 또 다른 편의점주 ㄴ씨의 경우엔 영업관리직원이 임의로 원소주를 발주해 다툼까지 벌어졌다고 했다. ㄴ씨는 “이번에 오에프시가 원소주를 임의로 발주했길래 항의를 했다가 거의 싸울 뻔했다”며 “할당량이 있다는 (영업관리직원의) 말에 오죽하면 이렇게까지 할까 싶어 정가 1만2900원인 가격을 9900원으로 할인해서 판매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오픈런’ 대란까지 벌어졌던 원소주의 인기가 하락한 것은 가격이 비싼 데다 판매 초반에 소비자들에게 먹혔던 ‘희소성 마케팅’이 더는 힘을 쓰지 못하는 탓이라는 분석이 많다. 업계 한 관계자는 “1만2900원은 일반 소주의 3배 이상 가격으로 비싸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취향에 딱 맞기 전에는 계속 소비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며 “원소주 이후 우리쌀로 만든 유사한 전통 증류주가 속속 출시됐을 뿐 아니라 공급 물량이 늘면서 희소성 마케팅이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듯하다”고 짚었다.

https://v.daum.net/v/20230201103006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