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피자 및 치킨 프랜차이즈인 피자나라치킨공주가 인수·합병(M&A) 시장의 매물로 나왔다. 복수의 중견 기업과 사모펀드(PEF) 운용사가 인수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피자나라치킨공주의 운영기업 리치빔은 최대 주주인 남양우 대표이사 지분(91.3%) 매각을 추진 중이다. 매각 측은 별도의 자문사 없이 물밑에서 원매자와 접촉하고 있다.

희망 매각 금액은 2000억 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매각 측은 경영권 프리미엄 외에도 치킨 및 피자 프랜차이즈 사업을 동시에 영위할 수 있다는 이점을 고려해 매각가를 책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국내 M&A 시장에선 식음료(F&B) 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권 거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올해 초 치킨 및 햄버거 프랜차이즈 KFC코리아는 KG그룹 품을 떠나 사모펀드(PEF) 오케스트라 프라이빗에쿼티 와 미국의 얌브랜즈를 새 주인으로 맞았다. 오케스트라PE는 2021년 국내 피자 프랜차이즈 반올림피자(600억 원)도 인수했다.

앞서 2020년엔 사모펀드(PEF) 큐캐피탈파트너스와 코스톤아시아가 치킨 프랜차이즈인 노랑통닭 운영사 노랑푸드 지분 100%를 700억 원에 사들였다. 동원산업(006040)은 한국맥도날드를 1000억 원 중후반대에 인수하기 위해 검토 중이다.

리치빔은 1999년 피자나라치킨공주 브랜드를 설립한 23년 업력의 중견 외식기업이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점 현황 정보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피자나라 치킨공주는 471개의 가맹점을 두고 있다. 국내 피자 프랜차이즈 시장에선 피자마루, 피자스쿨, 오구쌀피자 브랜드에 이어 네 번째로 많은 가맹점을 보유 중이다.


난 자꾸 이브랜드 볼때마다 박근혜 생각이 나가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