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6시 41분 경보 발령 문자
행안부는 7시 3분 ‘오발령’ 정정
시 7시 25분 ‘해제’ 하며 불협화음
양측 “서로 연락 닿지 않았다” 주장

문자에 경보 이유, 대처방법 없어
소방·구청에 “전쟁 난거냐” 빗발
오 시장 “혼란 빚어 죄송” 사과

31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 TV에 관련 뉴스속보가 나오는 가운데 수학여행을 떠나기 위해 모인 학생들이 갑작스럽게 울린 경보음을 듣고 휴대전화 위급재난문자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여보 일단 애들부터 깨워.”

31일 새벽 노원구에 거주하는 김지석(39·가명) 씨는 6시 41분께 발송된 경계경보에 놀라 초등학교와 유치원에 다니는 아들 둘을 깨웠다. 무슨 일인지 파악하기 위해 곧장 휴대폰으로 네이버에 접속했으나 먹통이었다. 서울시가 보낸 경계경보 발령문자에는 “오늘 6시 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문구만 있을 뿐 어떤 이유로 경보가 발령됐는지에 어디로 이동하라는 정보는 없었다.
가족들을 이끌고 현관문을 나서는 순간 김 씨에게 옆집 할머니가 북한 미사일 발사 소식을 들려줬다. 김 씨는 “무슨 일인지라도 알려줬으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가늠이 잡혔을 텐데 다짜고짜 대피하라고 하니 정말 막막했다”고 하소연했다.

서울 지역에서 이날 이른 아침 발령된 경계경보 탓에 시민들이 출근 전부터 놀란 가슴을 쓸어 내려야 했다. 북한 우주발사체 발사를 두고 서울시와 행정안전부가 조율없이 각자 44분 사이 ‘경보발령’, ‘오발령’, ‘경보해체’ 라는 재난문자를 3번 보내며 혼란을 가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