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6·10 항쟁과 민주주의 대한 천박한 인식 드러나”
10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성당에서 열린 제36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민주항쟁 희생자를 위한 묵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지선 스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윤희숙 진보당 대표,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1987년 6월 군부독재에 항거한 범국민적 민주화운동을 기념하는 ‘6·10 민주항쟁’ 기념식이 결국 정부가 불참한 가운데 열렸다. 정부 인사의 기념식 불참은 이번이 처음이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10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대성당 꼬스트홀에서 ‘제36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을 개최했다. 명동대성당은 1987년 6월10일부터 5일간 군부독재 타도와 대통령 직선제를 요구하는 농성투쟁이 벌어졌던 곳이다.

이 행사는 2007년 6·10 민주항쟁이 국가기념일로 제정된 이후 행안부 주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열려왔다. 하지만 이번 행사에서 처음으로 행안부가 불참하면서 사상 초유의 ‘주최자 없는’ 국가기념일 행사가 열린 것이다. 이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인사들 외에 별도 기념사는 없었다. 애초에는 한창섭 행안부 장관 직무대행(차관)이 참석해 기념사를 할 예정이었다. 지난해에는 한덕수 국무총리가 기념사를 했다.

행안부가 불참한 것은 산하 공공기관인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후원한 진보단체 행사에 ‘윤석열 정권 퇴진’ 구호가 걸렸다는 이유였다. 지난 8일 '32회 민족민주열사·희생자 범국민추모위원회'는 오는 10일 서울시청 주변에서 범국민추모제를 개최한다는 지면광고를 냈는데 광고에는 정권 퇴진 문구가 포함됐다.

이에 행안부는 “정부에 대한 공격을 후원한 상황이 됐다”며 기념식 전날인 지난 9일 갑작스럽게 불참 통보를 했다. 행안부는 동시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 대한 특별감사도 예고했다. 다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쪽은 애초 해당 단체에 후원을 심사할 당시에는 ‘정권 퇴진’ 등의 문구는 없었다는 입장이다.
윤 정부, 6·10 민주항쟁 기념식 끝내 불참…“이해 안 되는 옹졸” (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