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생각으로 보잉사 항공기를 피하시라는 의미에서 작성했습니다.
        •   Boeing 747‑400, 767‑300, 777‑200ER

          화물기로 747‑400F, 767‑300ERF 보유 

🛩️ 저가항공사 (LCC)

항공사보유대수주요 기종
Jeju Air42대Boeing 737‑800(36), 737 MAX 8(4), 737‑800BCF 화물기 2대
T’way Air38대Boeing 737‑800, 737 MAX 8(2)(+추가 주문), Airbus A330(유럽노선용)
Jin Air31대Boeing 737‑800(19), 737‑900(3), 737 MAX 8(5), 777‑200ER(4)
Air Busan20대Airbus A320‑200(5), A321‑200(7), A321neo(4), A321LR(4)
Air Seoul6대Airbus A321 계열
Air Premia7대(추가 2대 예정)Boeing 787‑9 (장거리 혼합형 모델)
Eastar Jet15대Boeing 737‑800, 737‑900ER, 737 MAX 8
Air Incheon화물 4대Boeing 737‑400SF, 737‑800BDSF(주문), 767‑300BCF
Aero K1대(+2 주문)Airbus A320‑200




아래는 **2025년 기준 국내 주요 항공사들의 항공기 기종과 평균 기령(연식)**에 대한 정리입니다.

✈️ 1. 대한항공 (Korean Air)

  • 총기단 규모: 167대 (여객+화물) 

  • 평균 기령: 약 11.0년 (Planespotters 기준) 

  • 주요 기종:

    • Airbus: A220‑300, A321neo, A330‑300 (~19.7년), A350‑900 (~1년), A380‑800 (~11.6년)

    • Boeing: 737‑800/900/900ER/Max (~14.6년), 747‑8I (8.7년), 777‑300/300ER (?), 787‑9/10 등 

✈️ 2. 아시아나항공 (Asiana Airlines)

  • 총기단 규모: 약 81대

  • 평균 기령: 약 12.5년

  • 주요 기종 및 기령:

    • A321‑200 (~10.5년), A321neo (~2.5년), A330‑300 (~15.5년), A350‑900 (~5.9년), A380‑800 (~10.2년)

    • Boeing 767‑300 (~27.2년), 777‑200ER (~17.4년)

    • 화물기: 747‑400BDSF/‑400F (~27년), 767‑300F (~29년)

✈️ 3. 제주항공 (Jeju Air)

  • 총기단 규모: 42대 (여객 40대 + 화물 2대)

  • 평균 기령: 약 14.6년 (Planespotters 기준) / 14.9년 (Airfleets 기준)

  • 주요 기종:

    • Boeing 737‑800 (~20년)

    • Boeing 737 MAX 8 (~1–2년)

    • 737‑800BCF 화물기 (~19–23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Airbus A 시리즈 항공기를 대상으로, **도입 연도와 평균기령(기령)**을 정리했습니다. 

다만, **운행 횟수(flight cycles)**에 대한 정보는 공개된 자료가 많지 않아 포함하기 어렵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 대한항공 (Korean Air)

주요 A‑시리즈 도입 및 기령

기종도입 시작 연도보유 대수평균 기령
A220‑300데이터 미공개 (첫 인도 ≈ 2022?)10대7.0년
A321neo첫 인도 ≈ 2023 (16대)16대1.5년
A330‑200/3002000년대 초반A330‑200: 6대 (14.3년), A330‑300: 18대 (19.7년)
A350‑9002025년 1월 첫 인도2대0.5년
A350‑1000주문만, 아직 도입 전

✈️ 아시아나항공 (Asiana Airlines)

기종도입 시작보유 대수평균 기령
A321‑2002005년 이후12대10.5년
A321neo2019년부터 도입13대2.5년
A330‑3002000년대 초반14대15.5년
A350‑9002025년 인도 시작15대5.9년

🔍 요약 및 해석

  • 신형 기재 (A321neo, A350‑900 등)는 최근 수년 내 도입되어 평균 기령이 2년 미만으로 매우 짧음.

  • 중대형 항공기 (A330‑300, A321‑200 등)는 도입 시기가 오래되어 평균 기령이 10년 이상, 일부는 15~20년대에 달함.

  • 운행 횟수(flight cycles)는 공개 데이터가 제한적이며, 항공기별로 차이가 큽니다. 특히 A330, A321 계열은 단거리/국내선에 투입된 경우 사이클 수가 상대적으로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