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름갤러리 게시물 작성 양식

제품명 : MSI MAG Z690 토마호크 WIFI DDR4

가격 : 280,000 (이벤트 참여시 12만원 상당의 혜택, MSI 네이버 카페 참고)

구입처 : SSG닷컴

사용 소감(평점, 소장가치, 추천이유 등) : 

인텔이냐 AMD냐 고민을 마치고, 12세대를 DDR5냐 가성비의 DDR4냐 고민끝에 구매하면서 좋은 가격에 괜찮은 성능을 뽐내줄 z690 토마호크를 선택했습니다.

DDR5가 많이 저렴해지긴 했지만 아직 많이 부담스러운 가격이기에 13세대에서 쓰기로하고 DDR4를 지원하는 토마호크가 아직은 메리트가 크다고 느꼈습니다.

프리미엄 라인은 아니기에 화려하고 멋지지는 않지만 깔끔하고 냉각판들이 알차게 디자인되어있습니다.

어설프게 메인보드가 주목받는 디자인이 싫다면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처음에 잘못본줄 알았는데 m.2 슬롯이 무려 4개나 달렸습니다.

1TB짜리 4개만 달아도 4TB... 미디어작업 하는게 아니라면, 그리고 HDD 특유의 소음이 싫은 분들은 부담없이 저장매체를 늘릴 수 있을거 같습니다.

또한 각각 방열판들이 있기에 일체감있는 디자인을 연출 할 수 있고, 혹은 방열판으로 추가지출할일이 없어지겠죠.


사정상 당분간 내장그래픽으로 돌리기에 가벼운 게임과 무겁지만 사양을 타협해서 한번 돌려봤는데 가벼운 게임들은 매우 잘돌아가고 있습니다.

메모리도 3200mhz으로 무난한 성능이구요.


그래픽카드가 없기에 사이버 펑크는 FHD하옵으로 정말 플레이만 겨우되는 정도였습니다.

버벅이는걸 보고있으니 예전 학생때가 생각나더라구요.


z690 토마호크를 구매한 목적은 오버클럭킹과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제대로 뽑아내기 위함이라 목적을 달성한건아니지만 당분간 내장으로도 쏠쏠하게 즐길 수 있을거 같습니다.

또한 MSI Center유틸을 이용하신다면 ARGB지원 제품들은 연동이 되기에 일체감있는 led퍼포먼스를 구사할 수 있는것또한 장점이기에 ARGB지원되는 제품들로 꾸리시는걸 추천합니다.



CPU: i9-12700K

RAM: T-FORCE DDR4 16G 3200MHz x2

MB: MSI MAG Z690 토마호크 WIFI DDR4

VGA: -

케이스: INWIN 301

쿨러: 코어리퀴드 K240

파워: 시소닉 GX 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