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오탱에서 포각은 탄착예상점에 맞춰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탄착점과의 거리가 멀수록 포각은 높아지게 되고 포탄을 자동으로 더 위로 쏘게 된다는 것입니다. 즉 목표물과의 거리에 따라 플레이어가 스스로 에임을 위로 겨눌 필요가 없다는 얘기지요.

 

  그런데 이 시스탬 때문에 리드 사격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겠습니다

 

1. 능선이 아닌 경우(가장 흔한 경우)

 

 

빠른 탄(주황색),  느린 탄(분홍색), 에임or리드 사격점(초록색 사각형) 그리고 적 전차(붉은색)는 경전차이다.

 

리드 사격에 문제가 없는 경우입니다. 적 전차와 뒤의 지형이 약간의 거리가 있어 예상보다 포각이 더 높아지지만 그리 높지 않으므로 적 전차의 거리가 멀어도 맞출 수 있게됩니다.

 

 

2. 적이 능선을 따라 이동하고, 능선과 리드 포인트 사이가 먼 경우

 

 

 

리드 사격에 문제가 생기는 상황입니다.

  리드 사격점(에임)과 적 전차와의 거리가 멀고 적 전차가 능선위로 기동할 때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플레이어는 리드 사격을 위해 뒤의 먼 거리의 지형을 조준하게 되고, 포각은 에임에 맞춰 자동으로 높이게 됩니다. 결국 포탄은 더 높이 뜨게 되어 맞추기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능선에서의 리드샷이 탄이 튀는 것 처럼 보이게 됩니다. 또 적 전차의 차체가 낮을수록 더 맞추기가 힘들어집니다.

 

 

결론

월오탱에서 포각은 탄착예상점(에임)과의 거리에 맞춰 자동으로 조절된다.

2 적이 능선을 따라 움직인다면 능선을 조준하는게 낫다.

 

의문점

에임이 스카이박스를 향하고 있는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지 실험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