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_R클랜에 있는 zerocp라고 합니다

주로 타는것은 자주포/구축/미듐이며 경전은 노력은 하고 있습니다만. 어려워 하는 중이며...
헤비를 타게 되면... 제 자신에 대한 평가와 같이 소대하시는 분들의 평가를 듣자면...
[떡볶이가 여기있네?]라는 한마디로 설명 가능할 수준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헤비중에 승률 전적 괜찮게 나오는 녀석은 IS-6 정도며 이녀석 조차 헤비처럼 몬다기보단 느린미듐에
가까운 운용법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헤비라는 카테고리안에 있는 녀석은 잘쳐줘봐야 에버리지 정도라고
할수 있습니다]


우선 이 글을 쓰는건 저격구축에 대하여 쓴 글과 라인전에 대해 쓴 글을 보고서 저의 생각에 대해 적은것이기에
이것이 무조건 옳다라고는 자신할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잘못된 생각이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이글을
읽고서 반론을 제시해 주는건 감사히 받아들이겠습니다만... 이유없이 그것이 무조건 잘못된거다 하는식의 비난은
정중히 거절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저격구축에 대한건 반정도는 동의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전제조건으로 놓고싶은것은
1. 아군 구축이 시가전에서 최소한의 생존성이 보장되는 상황이고
[교전하는 지역에 수풀등의 위장부쉬가 있거나 구축의 장갑이 어느정도 존재하여메인탱킹은 무리더라도
어느정도 생존성이 보장되는 경우]
2.아군 구축이 가세할 경우 유리한 상황을 만들수 있을것
[아군 구축이 가세해야만 겨우 동수 혹은 가세하더라도 열세를 이룰경우 그곳에서
꼭 싸워야 할 필요성을 느끼기 어려움]
이 먼저 이루어 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첫번째로 최소한의 생존성이 보장되어야 화력을 지속적으로 투사 가능하기 때문이며 시가지에 같이 와 있더라도
받는데미지와 상대에게 입히는 데미지를 계산해서 아군에게 도움되는 상황으로 움직이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부의 항구 시가지의 경우 위장할수 있는 부쉬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라인메탈같은 장갑을 아예 포기하고 위장과 주포에 올인한 구축전차라 하더라도 제한적으로 시가전을 할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아군 구축이 가세하면 확실한 우위를 가질수 있다면 생존성이 어느정도 확보된 구축이 시가지를 지원하는게 아군의 체력관리면에서 유리하지만 구축이 투입되야 겨우 동수/열세를 이루는 상황이면 라인을 보다 아군에게 유리하게 잡는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구축이 최고로 힘쓸수 있는 전장은 엄폐물이 없거나 적고 넓게 트였으며 적이 다가오기 힘든 거리를 가지며[물리적인 거리가 아니더라도 습지등으로 인하여 기동이 저하되거나 좁은 다리를 제외하면 건너갈수 없는 지형] 이쪽은 스팟되기 힘든 위장하기 좋은 부쉬나 장갑형 구축의 경우 약점을 가릴수 있어서 생존성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전장이라 생각합니다.[대표적으로 고속도로 남/북쪽 베이스,엘렌베르크] 이런 맵에서는 눈만 있다면 구축 3~4대가 지키는 라인을 중전차 7~8대가 뚫을수 있다고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이런 상황에선 무리하게 아군에게 불리한 시가전을 하려고 하기보다는 아군에게 유리한 전장을 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9티어 자주3툰으로 3톱 걸린 엘렌베르크에 상대는 E-75 2대 ST-I 한대가 있었으며 상대 자주와 소수를 제외한 전부가 시작하자마자 다리를 건너서 공격을 시도했지만 아군이 궤도를 끊어가며 지연전을 하고 저희소대[게티/155 55/3805 6인치포]가 장전될때마다 화력투사로 적을격파하여 막아낸 게임이 있었죠...
<우선타격대상으로 적 탑중전차들이 있었지만 말이죠...>]

이 게임의 픽 자체가 아군에게 유리한 픽은 아니였지만 아군이 상황판단을 잘해서 적이 가진 장점인 탑티어 중전차3대가차가 전진할 수 없도록 만들었으며 아군이 가지는 메리트인 자주포라는 화력을 효과적으로 사용할수 있게 만드는 게임이였죠 ... 아군이 지연전이 아닌 후퇴를 택하였을경우 적 중전차들은 성을 먹고서 자주포각이 제한되는 장소에서 유리한 교전을 펼칠수 있었겠지만 아군이 후퇴가 아닌 적 중전차들의 궤도를 끊어가며 자주포가 화력투사를 하기 좋은상황
[포각이나오며 궤도가 끊어졌기 때문에 고정타켓에 가까운 상태로 변함]을 만들어 준것으로 인해 적 중전차는 주포만 좋은 타켓으로 변하였으며 빠른 속도로 녹아버렸습니다...]

이처럼 아군이 유리한 교전위치를 잡는건 승패를 결정짓는 큰 요소이며 아군의 주력이 중전차일경우 시가전에서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 구축전차의 경우 시가전 지원을 하는게 옳은거지만 반대로 아군의 주력을 이루는것이 구축전차일 경우는
중전차가 구축전차가 싸우기 좋은 상황을 만들어 주는것이 옳은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미듐라인/헤비라인/구축라인등으로 나누는것은 그전장이 어떤 특성을 가진 전차들이 유리한가를
말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슈퍼퍼싱 T-54처럼 준 헤비급 방어력을 가진 미듐이 있는가 하면 IS-8/WZ-111 1-4/T110E5처럼 준미듐급 기동성을 가진 헤비들도 있습니다. 또한 바샷처럼 위장이 좋거나 패튼처럼 시야가 넓어서 적이 오는걸 감시하기 좋은 전차라던지 T-62A처럼 단발 데미지는 떨어지더라도 DPM/연사만큼은 최상위권이라 구축에게 유리한 지형에서 궤도끊기등으로 지원하기 좋은 특성을 가진 전차들도있으며 같은 차종이 주가되는 전장이 아닌 다른 차종이 주가되는 전장에서의 활용도가 높은 전차들이 있습니다.

보통전차들을 보면 어느 특정상황에 특화된 전차와 어디를 가더라도 일정수준 이상의 성능을 뽑아주는 밸런스 잡힌전차들이 있으며 전자의 경우가 높은 평을 받는경우가 많습니다...
[물론OP로 꼽히는 전차는 두가지 특성 모두를 가진 전차라고 볼수 있죠...
당장 E50M과 패튼 T-54가 예로 들수 있습니다.]
중전차가 시가전중형전차에 비해서 강한 이유는 시가지 특성상 공격이 들어올수 있는 방향이 적고 엄폐물이 많기에
DPM/선회/기동성 보다는 알파데미지와적의 탄을 튕겨줄수 있는 장갑이 중요합니다. 반대로 개활지에서의 전투에서 중형전차가 중전차를 압도하는 경우가 많은것은 사격각도를 만들기 쉬우며 차체선회속도와 포탑선회속도 기동성이 중요한 전장이며 알파데미지의 중요성은 후순위로 떨어지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시가전이라 하더라도 중형전차가 2~3방향에서 힛앤런을 할 경우 중전차가 반응하기 힘들며 개활지전투라 하더라도 적이 올수 있는 방향을 제한한다면 중전차가 가지는 단점을 보완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군의 픽과 적의 픽을 비교해서 아군이 보다 유리하게 자리잡는것이야 말로 올바른 라인잡기라고 할수 있으며
중전차라고 시가지 싸움만 고집한다거나 구축전차라고 무조건 저격위치에 홀드하는 시즈모드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으로 저의 생각에 대해 적는것을 마치며 추가하고 싶은 사항이나 반박하고 싶은 사항은 댓글로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저격구축만큼 답답하고 도움안되는건 1선저격헤비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모E100분께서는 3톱헤비[IS-7/IS-4<저희소대분>]인 상황에서 두분이 탱킹하면서 라인유지하고 있을 동안 눈치보면서 딜만 하면서 아군 4대 적 4대 남은 상황까지 풀피를 유지하였으며(도탄내면서 탱킹해서 풀피를 유지한게 아니라 안맞아서 유지한것...) 적 살아남은것은 268 1000정도 남은것 바샷 1000정도 남은것 T69 풀피 자주포 155,55 남았으며 아군 268/E100/4202 제3805남은 상황에서도 끝까지 1선저격을 하고 그것을 지적하니.(저당시4킬 끝날때쯤7킬인가 했었죠...저분) 끝나고 딜량을 보자고 하는데... 탱킹하면서 라인유지한 사람들이 4천택한것과 중형이 게릴라 하면서 4천택을 한것에 비하면 그냥반쯤 저격에 가까운 플레이로 6천딜 한건 개인적으로 이런거야 말로 "딜을 많이 하고도 졌다면 당신이 적절치 못한 곳에 딜을 한 것이다."의 예라고 생각합니다. 초반에 체력을 보존해서 체력에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그 체력을 바탕으로 상대와 피통싸움을 하던가 위험한 아군 대신 한대쯤 맞아주는것역시 중전차로써 해야할 역할이라 생각하며따라서 ...1선에서 아군이 맞아죽던말던 안맞고 패려고 하는 헤비역시 뒤에서 시즈모드한 구축과 큰 차이가 없다 생각합니다...]

<물론 아군이 살아봐야 방해만 될 상황이면 그냥 죽게 놔두는것도 하나의 방법이죠... 어디까지나 대신 맞아주는건 그게 승리를 위해 도움되는 상황이며 사선방해 퇴로방해등으로 -만 발생하게 하는 아군대신 맞아줘봐야;;;
누군가 그러셧죠 .떡볶이 셋격파하는데 유니컴 체력 절반이 날라가면 손해라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