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서포터가 된 diediealldie입니다. 1달간 주말없이 연수를 받느라고 월탱에 매진하지 못했습니다. 한국섭으로 이전 신청을 해 놨으니, 다음달부터는 한국섭 여러분은 절 만나보실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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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정찰전(Counter scouting)의 의의
WoT의 큰 특징중 하나는 전차 최대 시야와 게임상 구현되는 최대 가시거리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내 전차의 시야가 400m라고 해도, 실제로는 가로 세로 1km의 사각형 내의 적을 관찰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게임이 가진 고유의 위장 등의 특징과 합쳐질 경우, 이러한 특성은 WoT 내에서 스카웃이 매우 중요해 진다는 것을 알게 해 줍니다. 적을 보는 것 만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적이 보이지 않으면 정말 무력하게 파괴된다는 것을 유념합시다.
(대부분의 FPS 게임엔진이 가진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2. 고티어 스카웃
일반적으로, WoT의 전차들은 티어가 올라감에 따라서 체력/데미지는 높아지고, 연사력은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가면 갈수록 전차들의 평균 생존시간이 길어진다는 뜻입니다. 1~4티어 싸움에서는 대부분 전차들이 4방정도에 파괴된다고 하면, 10티어 싸움은 보통 유효탄 6~8발은 맞아야 격파됩니다. 고티어 방에서의 스카웃들은 10티어 (연사력이 나쁜)헤비 주포를 4방까지 버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야는 저티어때보다 높아집니다. 나아가, 헤비들의 위장성능은 티어 업에 따라서 나빠지기때문에 스카웃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6탑방에서 4티어 스카웃인 38nA의 경우, 체력이 340이고, 10탑방 스카웃인 AMX 13 90의 경우 체력이 1100입니다. 그런데, 6티어 헤비들의 DPM(분당데미지)은 보통 1600인 반면, 10티어 전차들의 DPM은 2400정도 됩니다. 6탑방의 38nA는 보통 1:1 발견되고 나면 15초면 사망한다고 치면, AMX 13 90은 1분이 넘게 생존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그러한 스카웃을 막는 것은 승리를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WoT의 매치메이커는 '의도적으로' 양 팀의 스카웃 수를 다르게 배치합니다(개발자들이 양팀이 똑같으면 게임이 재미가 없을거라는 말을 했습니다). 그러므로, 상대 팀에 스카웃이 많다면 그 스카웃은 우리의 중형전차들이 막아야만 합니다. 적 포탄을 장갑으로 막는 것만이 방어는 아닙니다. 애초에 적 포탄이 우리에게 날아오지 않게 하는것이 더 좋은 것이 아닌지요.
3. 중형전차 vs 스카웃
중형전차가 스카웃을 막는 존재라는 것은, 달리 말하면 중형전차가 헤비 등의 전차에 비해 스카웃 제거 능력이 앞선다는 뜻입니다. 어떤 부분이 앞서는 것일까요?
1) 주포의 우월성
일반적으로, 헤비는 한방(400~490) 강력하고 연사력이 나쁜 반면, 미디움들은 발당 데미지가 낮고(320~390) 연사력이 높습니다. 이 게임의 모듈 파괴 확률은 매 피격마다 계산되기 때문에, 엔진 등에 치명타를 줄 확률이 높은 것은 중형 전차입니다.
명중률 역시 일반적으로 중형전차가 높습니다. 심지어 T-54같은 중형전차도 IS-7보다는 명중률과 조준 시간이 높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일반적인 소프트 스텟(스펙에 나오지 않는 스텟)은 미디움들이 전반적으로 좋습니다. 특히, 미디움은 차체 및 포탑 회전시나 기동간 포신의 안정성이 좋기 때문에 빠르게 움직이는 경전차들에 대응하기 좋습니다.
2) 기동력과 방어력
미디움이 무슨 방어력이냐? 고 질문할지도 모르지만, 적어도 대정찰전에 있어서 미디움은 헤비보다 우월한 방어력을 자랑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차의 장갑은 상대 포탄을 튕겨낼 정도만 되면 상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만나게 될 정찰전차중 가장 강력한 상대는 AMX 13 90입니다. AMX는 관통력 170의 주포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9~10티어 중형전차들의 정면장갑이 충분히 버틸 수 있는 관통력입니다. 또한, 선회전을 벌일 때도 중형전차는 경전차 뺑뺑이는 돌지 못해도, 뺑뺑이를 당하지 않을 정도의 선회력은 가지고 있습니다.
(170mm 정도만 막아낼 수 있으면 된다. 이는 대부분의 9~10티어 중형전차의 정면 방어력보다 낮은 수치이다)
이제, 위와 같은 장점들을 통해서, 스카웃을 막아 보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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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정찰 기동의 기초
1) 주요 위치 선점하기
원래 아무리 소방기술이 뛰어나다고 해도, 화재 자체가 나지 않는게 가장 좋은겁니다. 이 뒷부분에 소개할 수많은 대정찰 전술도 결국 스카웃 자체가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것만 못하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적 스카웃이 오지 못하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방어자로서 위치를 선점하는 겁니다. 스카웃이 기동성이 좋기는 하지만, 스카웃이 많은 팀 vs 적은 팀으로 전투를 할 경우 중형전차는 주요 거점 길목으로 갈 시간 정도는 가질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를 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