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충
저티어를 5~6티어로 잡고
고티어를 9~10티어

정도로 잡지요

그사이 나 그근처는 대충 저는 '중간단계'정도로 생각합니다 (7,9)

저티어와 고티어의 유의미한 차이점은, 단순히 전차의 알파뎀과 체력뿐만 아니라 
유저들간에 실력을 가장 크게 벌려지게 만드는 요소인

'시야'와 '기동력'이 저티어와 고티어에서 큰 실력차이를 벌이는 요인들이 됩니다.

저티어에서는 시야가 정말 넓어봤자 360~370인게 

고티어인 10티어쯤 가면 어지간한 헤비들까지 400m에 
시야가짧다는 저격만 해대는 구축전차들도 360~400까지 심심찮게 상향 평준화가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만한점은 시야상승력은 모든전차들이 상향평준화이지만
거기에 대비해서 '위장력'은 저티어 중티어 고티어 할거없이 큰 상승폭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예를들어볼까요?


6티어 중형들을 위장력을 순위를 매겨서 10위까지 매겨놓으면 이렇게됩니다. 
여기서 

1위인 'Guard p.43 bIS'는 미르니 에서 나오는 봇 몹이니 무시하고, P43.BIS가 위장력 15로 가장 높네요.
시야는 360m 입니다. 



10티어 에서 위장력에 따라 넘버 텐으로 순위를 매기면 이렇게됩니다. 
스웨덴 중형이 1위 , 18%고 6티어인 중형하고 위장력이 3%정도 차이 나네요. 

뭐, 3%라고해서 위장력이 무시할만한 수치는 아니지만 
6티어랑 비교해보면, 위장력은 +3%정도 오른 반면 시야는 무려 30m 가까이 올랐죠. 
거의 코팅 이큅하나를 벗냐 마냐 정도의 매우큰차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스웨덴 중형이 10티어에서는 시야가 짧은편인걸 감안하면 10티어에서 시야가 짧아도 
저티어 시야보다는 압도적으로 넓은 범위를 볼수있습니다. 

중형이 아닌 다른 전차들을 봐도 6티어와 10티어의 위장력차이는 차이가 있긴하지만 다른 성능의 상승폭에 비하면
미미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오히려 구축전차 계열들은 오히려 고티어로 갈수록 평균 위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대신 시야와 장갑, 기동력이 큰폭으로 상승하죠. (화력은 당연히 상승)






그와 동시에 기동력 상승 폭도 한번 보죠
6티어 중형들의 기동력 넘버 10입니다.  추중비로 한번 나열해보겠습니다. 

가장 기동력이 좋은녀석이 소련 중형 A-43으로 나오는데 실제로는  크롬웰이 가장 빠릅니다. 왜냐하면 추중비는 비슷한데 최대속도가 64km/h로 거의 10km이상 최대속도가 빠르기때문이죠




10티어 중형 기동력을 10위로 나열하면 이렇게됩니다.
10위 안팎으로 모두 추중비가 20이 훌쩍넘어가고, 최대속도도 6티어와는 평균적으로 훨씬더 빠릅니다. 

(실제로는 10티어 궤도와 6티어 궤도성능차이도 좀 나기 때문에 실제 기동력 차이는 더크게벌어집니다)


중형전차라서 사실 기동력 상승폭이 이정도고 
기동력이 꽃인 6티어 경전차와 10티어 경전차 간의 차이는 아예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큽니다.
 멀리생각할거 없이 6티어 차륜하고 10티어 차륜의 기동력 차이를 생각해보면..


그외에 기동력이 젤 별로인 헤비들의 6티어- 10티어간 기동력상승폭도 매우큽니다. 
6티어 중형의 기동력이랑 10티어 헤비 기동력이 비슷하거나, 오히려 평균적으로는 10티어 헤비들이 6티어 중형보다 빠릅니다.



즉, 종합하자면 

월탱에선 티어가 올라간다고 다른맵을 쓰는게 아니라 사이즈는 저티어나 고티어나 동일하지만 
시야와 기동력의 상승 폭은 매우 크기 때문에

전차 1개의 맵장악력은 매우 커집니다. 

즉, 6티어에선 어떻게 어떻게 우회가 되서 찌르기가 잘되었던게 

10티어에선 어림도 없게됩니다. 왜냐면 개나소나 시야가 넓어져서 (근데 맵크기는 전혀안늘어남) 
빈틈이 없어지게 되는거죠 

이렇게됨으로써 저티어에서는 걷히지 않는 통행세가 고티어에서는 빈번하게 걷히게되는거죠.
따라서 적의 시야가 대부분 짧아서 빈틈이 많이 생기는 저티어와는 다르게 

고티어는 빈틈을 찾기가 더 힘들다고 보면됩니다 

게다가 상대 전차의 기동력도 매우 뛰어나지기 때문에 한번 스팟되서 동선이 파악되면 귀신같이 틀어막히곤하죠.

이말은 즉슨, 고티어에서는 어설픈 우회공격보다는 확실하게 어디라인을 부숴서 돌파해야만 하는 경우가 빈번해집니다.

만일 우리팀이나 적팀이 아무런 견제도 안받고 라인을 돌파했다면 그곳은 거의 적들이 보고있지 않거나
신경쓰지 않는 그냥 휑한 벌판 이였다는 소리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