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전선형성이 매우 뭐 같이 발생하는 일이 잦은 호반 도시의 공략입니다.

순서는
자주포의 방열
전선의 형성
경전차의 정찰 및 난입
입니다.


자주포의 방열

1번 방열 지점은 협곡과 도시에 화력을 지원할 수 있는 방열지점입니다. 주로 협곡에서는 견제가 이루어지고 도시에서 혈투가 발생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도시에다 화력을 넣다가 유사시 협곡으로 머리를 돌려 협곡을 건너지 못하게 밀어 넣으면 됩니다.
자주포가 두 대 이상이라면 협곡에만 집중해도 됩니다.

2번은 도시와 오솔길의 포격을 할 수 있습니다. 역시 도시를 주로 포격하며 오솔길에도 포격을 넣을 수 있는 위치입니다만 협곡에는 포격을 할 수 없습니다.

3번은 역시 도시와 오솔길을 포격할 수 있는 위치인데 이 위치는 거리가 멀어 방열하는데 오래걸리고 경전차의 난입 때 더 빨리 발견 당하고 대포병까지 당할 수 있는 위험한 위치입니다만 도시의 각도 때문에 좀 더 많은 파워를 넣을 수 있고 오솔길도 훨씬 더 잘보이기 때문에 화력지원에서는 고려해볼 만한 자리입니다. 만약 게임시간이 길어지고 약간 우세하다면 가볼 수도 있는 자리입니다만 잘 생각해야 합니다.

전선의 형성

동쪽 도시의 시가전에서는 주로 헤비와 미디움 그리고 경전차, 구축까지 동원 될 수 있는 전장으로 이 맵에서 주력 병력을 보내는게 좋은 곳입니다. 다만 초보분들은 시가전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게임에서 내 생명을 보장해줄 수 있는 것은 아군 전차의 지원보다 적의 포격을 차단해주는 엄폐물임을 기억하세요.
도시의 특징은 남북으로 주택들이 늘어서있고 중앙에 높은 교회가 있는데 교회 둘레는 비교적 트여있는 위치로 섣불리 나갔다가는 되려 쌈싸먹힐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군 병력이 충분히 도착하기 전 까지는 교회로 진입하기 전 주택들에서 엄폐를 하고 있다가 헤비까지 도착하여 화력이 강해지면 공격을 가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하지만 아군에 미디움이 훨씬 많고 적은 헤비가 많은 경우에는 되려 미디움들이 빠르게 달려가서 울프팩 전술로 적 헤비가 도착하기 전에 미디움들을 쌈싸먹어 박멸하는게 좋을 것입니다. 시가전에서는 느린 헤비라도 약간의 선회만으로도 방어를 할 수 있는 곳이고 덩치가 큰 전차의 경우는 아예 길을 틀어막아 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강한 화력의 헤비들이 티타임 넣으며 버티면 울프팩이고 뭐고 헤비무쌍을 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구축전차의 경우는 도시 깊이는 들어가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본래 구축전차의 역할이 후방에서 화력 지원이기도 하지만 필요이상으로 깊이 들어갔다가 건물로 인해 선회가 걸리는 일이 발생하고 그대로 쌈싸먹힐 수도 있기 때문에 주병력이 도착해서 난전이 일어나는 중에 뒤에서 하나 둘 줏어먹으면 되겠습니다.

만약 이 도시를 잃으면 적을 발견하는 타이밍이 도시를 나오는 순간이라서 너무 가까워 대처하지 못하고 베이스가 순식간에 털리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쪽 협곡은 서로 대치하는 가운데에 가파른 언덕으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쉽사리 넘어가기가 어려운 진형입니다. 보통은 살싹 고개 내밀고 한 발 쏘고 튀고 그 와중에 스팟된 적을 자주포가 포격해서 밀어내는 짤짤이 교전이 일어나는 전장입니다.
언덕 너머를 공격해야 하기 때문에 전차의 부앙각이 매우 중요한데 따라서 독일 전차는 불리하고 미국 전차가 굉장히 유리한 편입니다. 만약 이 언덕을 억지로 넘더라도 넘는 동안 피해가 크며 지형이 잡풀이 많은 약간 무른 험지라서 약간의 기동성 저하까지 있기 때문에 공격하는 것보다는 방어하는 편이 더 적은 전차의 수로도 가능합니다. 심한 경우는 언덕위에서 폭발해서 넘어가려던 아군의 앞길을 본의아니게 막아버려서 방어입장에서 더 편하게 만들어 버릴 가능성까지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 협곡을 점령하게되면 도시보다 짧은 거리로 적 베이스에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빠르게 점령을 시도할 수도 있기 때문에 넘어갈 수 있다면 넘어가는 것이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방어가 더 유리하기 때문에 숫적우세가 확실해지기 전까지는 섣부르게 넘어가려하지 맙시다.

중앙 오솔길은...문제가 많은 전장입니다! 어째선지 이 오솔길을 돌파하려는 분들이 많아 이 곳으로 와장창 몰려가는 일이 매우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데...이 방법이 아직 맵의 이해도가 떨어지는 국내 신규유저들에게는 통할 수 있으나 맵의 특성을 알고 방어를 하는 진형에게 오솔길 돌파를 시도하면 오솔길의 병력은 그냥 증발하고 그대로 도시와 협곡에서 동시에 몰아치는 웨이브를 맛 볼 수도 있습니다!!

일단 길이 좁기 때문에 많은 전차가 달려간다 하더라도 많아야 두대 정도가 포격을 하고 덩치가 큰 전차의 경우는 혼자서 길을 막아버릴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뒤쪽 전차들은 교통체증으로 아군 전차의 엉덩이 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냥 멍때리거나 스팟된 도시를 보다가 건물에 막혀서 역시 멍때리는 것 또는 궤도가 삐끗해서 옆에 있는 호수에 빠져 자폭이나 하는 꼴밖에 일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오솔길은 한없이 까이면서도 막상 방어할 때는 엄청 잘 버티는 티거같은 헤비나 고티어 독일 구축등...왠지 쓰다보니 독일 것밖에 생각이 안나는데 여튼 전면 장갑이 튼튼하고 방어에 특화된 전차 하나 또는 둘이 버티면 됩니다. 게다가 오솔길이 직선도 아니라서 자주포의 포격에도 제한적으로나마 엄폐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미디움이나 경전차는 가지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제발 오솔길 올인은 자제해주시고 방어 해주세요.
하지만 만약 적이 오솔길 방어를 안 한다...? 건너가버리세요. 오솔길 방어의 중요성을 알려줍시다.


경전차의 정찰 및 난입

이 맵은 전선이 세개지만 높은 산과 커다란 호수로 인해서 고갯길과 같이 경전차의 이동이 제한됩니다. 경전차로 정찰은 역시 도시를 하고 난입도 도시를 통하게 되며 아마 계속 도시에서 빨빨거리며 돌아다니게 될겁니다.


이 맵에서 경전차는 도시를 지원하게 됩니다. 빠른 기동성으로 먼저 달려가서 교회를 빙 둘러서 적의 도착 시간과 선행 병력의 숫자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적도 이런 루트로 정찰을 시도할 것이기 때문에 적 경전차와 마주치는 일도 자주 있을 것입니다.

만약 적 경전차가 만만하거나 자신의 실력에 자신이 있다면 교전해서 아군 병력이 오기도 전에 적 경전차를 끔살해주면 금상첨화! 이 맵에서 경전차가 할 일을 다 했다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적이 경전차 숫자가 우세하다면 싸우기보다는 도망치는 것을 추천합니다. 되려 끔살당할 수도 있고 또는 교전 중에 다른 적 경전차는 틈을 노려서 아군 베이스로 난입을 시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맵의 난입 경로는 두 개가 있는데 하나는 호수 외곽을 따라가는 것과 도시 외곽을 통한 난입입니다.
먼저 호수를 따라가게 되면 노출이 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이동 경로가 더 빨리 들통날 수 있기 때문에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도시 외곽의 경우에는 방어 병력이 없거나 있어도 구축이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목고자 구축의 옆을 스쳐달려 난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방어병력이 없다면 스팟되는 시간도 언덕을 빠져나온 순간 이기 때문에 적의 대응이 늦을 것이고 적 자주포에게 빠르게 닿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외에도 도시에 비어있는 길이 있다면 그 곳을 통해서 난입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TD가 표시된 부분에는 건물 뒤에서 구축전차가 예상하고 숨어있다가 그 옆을 지나가는 순간 영거리 포격을 빵!!! 하고 날려서 원큐에 저세상으로 보내버리거나 아니면 완전 걸레짝으로 만들어버릴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운이 좋다면 오솔길로도 난입할 수 있지만 아무리 빠른 경전차라도 상대방이 길을 틀어막기에는 충분한 시간이 있고 길이 좁아서 되려 호수로 빠져버릴 수 있기 때문에 도시락을 싸들고 따라다녀서라도 말리고 싶은 난입 루트입니다.


이 맵에서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적 베이스 난입 타이밍은 시가지 화력전이 본격적으로 일어나는 때입니다. 여기저기서 날아오는 포탄에서 엄폐하느라 정신이 빠져있을 때 기회를 엿보다가 적 전차가 없는 길을 노려서 파고들어가는 것입니다. 물론 말 처럼 쉽진않고 이런 기회만 노리다가 시가전을 승리하거나 패배할 수도 있기 때문에 난입할 기회가 보이지 않는 다면 구축 전차나 장갑이 얇은 만만한 상대를 뒷치기 하는 등 약을 올려 주시면 되겠습니다.

경전차는 적에게 대미지를 주지 못 하더라도 적의 포신을 자신을 보도록해고 운이 좋다면 포탄까지 피해서 적이 헛짓하고 그 타이밍에 아군이 딜을 넣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맵에서 경전차는 얍삽하게 플레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 다른 노하우가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잘 못 된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