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01-04 23:48
조회: 1,441
추천: 3
(옥수수를 던짐) 핑폭이야기
얼마전부터 발생하는 크-랜전 중에 미칠듯한 핑폭말인데 나도 좀 많이 겪어봤구요
나도 뭐 사람들끼리 다들 핑폭핑폭 삐뽀삐뽀 거리니까 핑폭이라고 불러주긴하는데
경험상으로 봐선 이건 핑폭아니다 정확히는 네트워크 문제 아니다
물논, 네트워크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이런 비슷한 현상을 겪긴한다만 유저들이 핑폭터졌어 서버 개판이야 시발 워게이들아 서버증설안하냐 난리칠때는 보통 핑이 60~80 왔다갔다 하더라고. 뭐 그리 팍팍튀진않아 (*진짜로 팍팍튀었다면 네트워크 문제이기도 해. 적어도 난 핑폭날때 핑 수치가 미칠듯이 900~1000까지 막 올라가고 그런건 못봄)
근데 핑이 순간적으로 팍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지 않는 이상, 우리가 흔히 겪는 순간이동 현상은 일어나지 않는다. 그냥 회선만 나쁜 경우라면, 핑이 100 정도 되어도 꾸준하다면 게임하는 데는 별 지장없어. 난 옛날에 디아블로 2 할적에 U.S.EAST에 붙어서했는데 평균 ping 250~300ms로도 게임 잘만했어
내 경험상 이런 순간이동 현상은 서버에 순간적으로 CPU 부하가 몰린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이야.
예를들어 판정을 초당 60프레임으로 서버에서 돌리고 있다고 치자. 근데 서버에 과부하가 몰려서 초당 40프레임밖에 못돌리는 상황이 왔어. 그럼 서버는 어떻게 할까?
못돌린 초당 20프레임을 계속 쌓아두다가 나중에 상황풀렸을때 확마 주루루루 돌려삐는거야 (가변 프레임제를 채택한 서버에서는 처리가 좀 다르다만, 이렇게 충돌판정 정확해야되는 게임은 보통 고정프레임제로 보상 프레임 돌리더라) 서버상에서 프레임 로그로 보자면 뭐 이렇게 되겠지. 시간순으로 써보자면...
01초: 60 02초: 60 03초: 60 04초: 60 05초: 50 <= 여기서 서버 과부하걸리기 시작. 유저입장에서는 이쯤부터 느리거나 멈춰보이기 시작 06초: 40 07초: 30 08초: 30 09초: 30 <= 과부하가 되는 처리가 종료됨 10초: 150 <= 아까 5~9초까지 못돌렸던 프레임들 몰아서 돌리기 시작. 순간이동으로 보임 11초: 90 12초: 60 <= 이제부터 정상속도로 동작하는것처럼 보임
대충 무슨 말인지 알겠지?
자 옥수수는 던져졌다
워게이는 어서 과부하가 되는 부분을 찾아내거나 서버를 증설해라 내생각엔 핑폭 나오기 시작한게 도탄된거 다른애한테 맞기 시작한 패치 이후인거같은데...
EXP
193,139
(32%)
/ 210,001
|
Mortalis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