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owhead.com/news/322523


9.1 패치에서 쐐기돌 장인 업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2,000점의 쐐기 평점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각 던전을 폭군 및 경화 주간 둘 다 15단으로 완료하거나, 폭군 또는 경화 주간으로 각 던전을 24단으로 완료해야 하게 되어 업적을 획득하는 것이 훨씬 어려워지게 됩니다.



목차

- 업적 변경점 및 쐐기 평점 설명
- 쐐기돌 장인 업적 요구 조건
- 시즌2 쐐기돌 장인 보상
- 결론 및 의견



업적 변경점 및 쐐기 평점 설명

시즌2 에서는 쐐기 업적이 특정 쐐기 단수로 모든 던전을 완료하는 것이 아닌, 특정 쐐기 점수를 요구하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 어둠땅 쐐기돌 탐험가: 시즌2 - 쐐기 평점 750점 달성
- 어둠땅 쐐기돌 정복자: 시즌2 - 쐐기 평점 1,500점 달성
- 어둠땅 쐐기돌 장인: 시즌2 - 쐐기 평점 2,000점 달성

쐐기 평점을 산출하는 방법은 대략적으로,  

- 완료한 쐐기 단수가 높을 수록, 더 많은 평점을 획득합니다. 이는 Raider.io의 기하급수적 점수와는 다르게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던전을 완료한 속도에 따라 소량의 점수 (약 ~10점)이 추가되거나 삭감됩니다.
- 점수는 폭군 및 경화 둘 다의 가장 높은 단수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둘 중 더 높은 단수는 점수에 100%를 기여하나, 더 낮은 단수는 33%만을 기여합니다.





쐐기돌 장인 업적 요구 조건

어둠땅 쐐기돌 장인: 시즌2에서는 평점 2,000점을 요구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8개의 던전에서 각각 약 250점을 획득해야 합니다. 시간 내에 15단을 완료하면 약 187점을 얻고, 한 던전을 폭군 및 경화 15단으로 완료할 시 약 249점을 얻습니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옵니다:

- 쐐기돌 장인 업적을 달성하기 위해선, 모든 던전을 폭군 및 경화 15단으로 완료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그 점수를 메꿔야만 합니다.
- 만약 폭군 또는 경화 중 하나만을 진행하고자 한다면, 각 던전을 쐐기 24단으로 완료해야만 합니다.

이는 플레이어들이 모든 던전을 쐐기 15단으로만 완료하는 것을 요구했던 시즌1과 아주 큰 차이점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장점이 있다면 바로 이제는 각 던전의 쐐기 단수가 아닌 전체적인 쐐기 평점이 요구되기에, 한 던전에서 낮은 점수를 획득했다면 이를 다른 던전에서 메꿀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각 던전을 폭군 및 경화 15단으로 완료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겠으나, 원한다면 폭군으로 14단, 경화로 16단을 완료하는 것 등이 가능하다는 셈이 됩니다. 만약 경화나 폭군 중 하나를 아예 꼴도 보기 싫다면, 각 던전을 모두 약 24단 정도로 완료해야만 동일한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PTR 내 내용이므로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2 시즌 쐐기돌 장인 보상

블리자드는 블리즈컨라인에서 어둠땅 쐐기돌 장인: 시즌2 업적의 보상 탈것이 시즌1의 탈것과 색상만 다른 것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9.1 패치부터는 각 던전을 20단 이상으로 완료할 시 그 던전으로 순간이동하는 능력이 추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