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wowhead.com/news/hard-mode-tazavesh-discovered-all-8-bosses-have-hard-mode-322936

메가던전 타자베쉬의 하드 모드가 발견되었습니다. 작전명: 메카곤 때와는 달리 준비할 게 조금 필요합니다. 그러고 나면 던전이 시작할 때 하드 모드를 작동시켜서 모든 네임드의 하드 모드 메커닉을 활성화하는 겁니다.

하드 모드 타자베쉬 준비 과정

타자베쉬의 하드 모드를 활성화하기 위해선 약간의 준비 과정이 필요합니다.

  1. 첫 번째 우두머리 처치
  2. 그 후 오른쪽 계단을 내려가 오른쪽 구석에 숨어 있는 의심스러운 상인을 찾습니다.
  3. 의심스러운 상인의 판매 목록 맨 마지막 페이지에 있는 허위 증서 목걸이를 구매합니다.
  4. 마이자의 오아시스로 향해 패스워드를 알려주는 거래 이벤트를 완료한 후 들어갑니다.
    1. 자이다리드에게 말을 걸어 판매하는 물품을 구매합니다.
    2. 파티원 중 한 명은 그 아이템을 들고 현재 중개자에게로 배달하고, 그 동안 나머지 파티원들은 쫄에게 죽지 않도록 막습니다. 
    3. 각각의 중개자는 다른 종류의 아이템을 받습니다. 예를 들면 데나트리우스의 비밀 일기자이키타압에게 전해줘야 합니다. 희귀한 문서를 원하고 있으니까요. 
    4. 세 번 거래하고 나면, 마지막 중개자가 진입용 비밀번호를 알려 줍니다. 
  5. 마이자의 오아시스 안에서 무대로 가면 안 됩니다. 대신 허위 증서를 그럭저럭 잘 위조된 증서로 교환해 주겠다고 하는 아우마날에게 말을 거세요. 
  6. 새로운 목걸이를 들고 신규 퀘스트 타자베쉬: 어려운 거래를 받으면 하드 모드를 시작할 준비가 이제 된 겁니다!



하드 모드 타자베쉬 활성화

하드 모드 타자베쉬를 시작하려면 새로운 인스턴스가 필요하며, 어떤 플레이어도 인스턴스 시작 지점에 있는 세관원들에게 접근하면 안 됩니다. 혹시라도 세관원들의 대사가 발동되면 하드 모드를 시작하게 해 주는 NPC가 사라져서 던전을 나가 초기화해야 하게 됩니다. 그럭저럭 잘 위조된 증서 목걸이를 얻기 위해 준비 과정을 끝내야 하는 첫 주차에는 던전을 초기화해줄 새로운 캐릭터가 필요할 것입니다. 준비 과정에서 첫 번째 우두머리를 죽여야 하기 때문이죠. 초기화 후 새로운 인스턴스로 들어가야 합니다. 

새로운 인스턴스에서 세관원들에게 다가가지 않은 상태라면, 인스턴스 시작 지점에 있는 페타지드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럭저럭 잘 위조된 증서를 활성화하면 중개자로 변신하게 되며, 그 후 페타지드에게 말을 걸고 대화 선택지를 고릅니다. 대화가 끝나고 나면 모든 우두머리의 하드 모드가 활성화됩니다.

하드 모드 우두머리 변경점과 전략

파수꾼 조펙스 하드 모드

일반 모드에서는 우두머리 조펙스가 등장하기 전에 모든 쫄과 차원문술사 조다흐를 처리해 세관을 돌파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하드 모드에선 이런 기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플레이어들은 먼저 중개자 변신 상태를 이용해 모든 중개자들이 중립 상태인 채로 세관을 몰래 통과하려 합니다. 우두머리 조펙스는 전투 지역에서 또 다른 차원문술사인 조혼과 함께 있습니다. 조펙스에게 말을 걸면 검문이 시작되고 변장이 탄로나 차원문술사 조혼과 조펙스를 동시에 상대하게 됩니다. 게다가 지역 내에 남아 있는 모든 쫄들이 전투 지역을 좁게 만들어 우두머리들의 기술에 대처할 수 있는 공간을 크게 줄여버립니다. 길을 잘못 들면 쫄 무리의 어그로를 끌어서 사실상 전멸하고 맙니다. 쫄로 인해 줄어든 공간과 차원문술사 조혼의 공간 방해 기술들을 고려하면, 차원문술사 조혼을 먼저 잡는 걸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그러고 나면 우두머리는 일반 모드와 비슷해져 훨씬 쉬워집니다.



하드 모드 변경점:

  • 주위 쫄로 인해 줄어든 전투 공간
  • 차원문술사 조혼이 전투 시작 때 활성화됨. 많은 공간 방해 기술과 피해를 유발하므로 우선적으로 죽여야 함.
    • 빛나는 파동 - 주기적으로 모든 파티원에게 높은 광역 피해
    • 균열 폭발 - 바닥에 피해야 하는 선 여러 개를 소환
    • 초광속 화살 - 탱커에게 피해를 주는 차단 가능 기술
    • 강화된 억제의 문양 - 지속 피해와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남기는 차단 가능 기술



마이자의 오아시스 하드 모드

이 전투는 뮤지컬 페이즈와 전투 페이즈가 번갈아서 진행됩니다. 일반 모드에서 처음 두 번의 전투 웨이브는 4명의 쫄로 구성되어 있고 (방해꾼 손님, 난동 피우는 손님, 오아시스 보안요원) 세 번째 마지막 웨이브는 우두머리인 조그론입니다.

하드 모드에서는 두 번째 전투 웨이브가 파티원에게 자리를 빼앗긴 더트휘슬, 에바일, 힙스, 베레시안, 빌트로 구성된 밴드로 교체됩니다. 각 밴드 구성원은 자기 자리를 빼앗은 파티원에게 시선을 집중하며 그 대상만을 공격합니다. 힙스의 공격력이 가장 약하고 빌트가 가장 강한 것으로 보이니, 힐러가 드럼을 맡고 탱커가 기타를 맡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하드 모드 변경점:

  • 더트휘슬
    • 트럼펫 플레이어에게 시선 집중

  • 에바일
    • 호른 플레이어에게 시선 집중
    • 거슬리는 노래 (광뎀과 기절) - 차단해야 하는 기술

  • 힙스
    • 드럼 플레이어에게 시선 집중
    • 드럼 치기 - 광뎀

  • 베레시안
    • 색소폰 플레이어에게 시선 집중
    • 전염성 솔로 - 도망가기

  • 빌트
    • 기타 플레이어에게 시선 집중
    • 화음 째기 - 부채꼴 공격



우편물실 대소동 하드 모드

일반 모드에서 우.정.국.장.불안정한 상품을 시전합니다. 그러면 방 안에 폭발성 소포들이 떨어집니다. 플레이어들이 30초 내에 모든 폭발성 소포들을 개방된 우편 차원문으로 옮기지 않으면, 폭파해 불안정한 폭발이 발동합니다. 소포를 밟으면 그걸 줍게 되고 이동 속도가 50%만큼 느려집니다. 또한 소포 던지기 엑스트라 버튼이 생겨 20미터 내로 소포를 던질 수 있게 됩니다. 소포가 바닥에 떨어지면 또한 불안정한 폭발로 터집니다. 열려 있는 우편 차원문 안으로 들어가면 안전하게 무력화되는 것입니다. 만약 또 다른 플레이어가 붙잡게 되면 그 사람이 소포를 운반해야 합니다. 

하드 모드에서는 불안정한 상품을 주운 플레이어들이 이동 불가 상태가 됩니다. 즉 모든 불안정한 상품들을 제때 우편 차원문으로 넣기 위해 폭탄 돌리기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213 아이템 레벨로 스케일링된 PTR에서 이미 불안정한 상품을 단 한 번 시전하기도 전에 네임드를 녹일 수 있기 때문에 아이템 레벨이 더 높은 본섭에서는 해당 페이즈를 통째로 넘길 수 있어 이 전투가 훨씬 쉬울 것입니다. 



  • 하드 모드 변경점:

    • 불안정한 상품을 주우면 플레이어가 이동 불가 상태가 됩니다.




대사육장 하드 모드

일반 모드에서는 대사육장 전투에 알크룩스, 아칠라이트, 벤자 골드퓨즈 세 명의 우두머리가 등장합니다. 순서대로 싸우다가 생명력이 40%가 되면 30초 정도의 대사가 진행된 후 다음 우두머리가 활성화되죠. 이전 우두머리를 시간 내에 처치하지 못했으면 겹치는 구간이 짧게 존재합니다. 

하드 모드에서는 대사가 이전 우두머리가 소환된 직후 지연 없이 시작됩니다. 즉 전투의 딜요구량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딜이 낮으면 세 우두머리들을 전부 동시에 상대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우두머리 각각에게는 새로운 기술이 없지만 딜이 낮다면 정말 끔찍한 상황을 겪을 수도 있죠.



하드 모드 변경점:

  • 아칠라이트가 전투 시작 후 28초 쯤에 활성화됩니다.
  • 벤자 골드퓨즈가 전투 시작 후 65초 쯤에 활성화됩니다.



소아즈미 하드 모드


일반 모드에서 소아즈미는 여러 쌍의 이동기를 배치합니다. 이동기는 같은 모양을 한 것끼리 연결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마수의 팽창하는 고리를 넘어가고 이단 절기를 방해하기 위해 이동기를 이용해야만 합니다. 이동 절기는 소아즈미가 순간이동해 도망친 후 15초 내에 두 번 차단해야 하는 흥미로운 주문입니다. 플레이어들은 네임드에게 빠르게 도달하기 위해 이동기를 이용해야 하며, 첫 번째로 차단당하면 소아즈미는 첫 번째 차단으로부터 남은 지속 시간만큼 두 번째 시전을 시작합니다. 두 번 차단하면 그 차례는 종료되는 것입니다. 

하드 모드에서 소아즈미이단 절기 대신 삼단 절기를 시전합니다. 플레이어는 시전이 종료되기 전에 네임드를 세 번 차단할 수 있는 시간이 단 10초 주어집니다. 일반 모드와 유사하게 처음 두 번 차단당하면 그 남은 시간만큼이 다음 세 번째의 시전 시간이 됩니다. 예를 들어 시전이 시작되고 3초 후에 처음 차단했으면, 두 번째 시전 시간은 7초가 됩니다. 두 번째 시전이 1초 남은 상황에서 차단됐다면 마지막 시전은 1초짜리가 됩니다. 즉 시간이 많지 않은 만큼 파티가 어떻게 네임드에게 빠르게 접근해서 방해할지 이해하는 게 매우 중요해집니다. 


하드 모드 변경점:

  • 삼단 절기는 10초 안에 세 번 차단해야 합니다.




힐브란데 하드 모드

일반 모드에서도 힐브란데는 이미 방역 주기라는 특별한 능력 때문에 소통을 필요로 합니다. 방역 주기가 시전되면 한 명의 플레이어가 제어 장치에 정신을 집중해 네 색깔의 보주 각각이 방 어디로 가야하는지 보고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이걸 알려주어야 합니다. 다른 네 명의 플레이어는 그 말을 듣고 네 개의 보주들을 어디로 옮겨야 할지 확인합니다. 또한 쫄이 둘 나오고 이들이 방역 주기 페이즈가 시작될 때에도 살아 있으면 제어 장치를 잠가 버려 보주를 올바른 위치로 옮기기 전에 처치해야만 하도록 만듭니다. 

하드 모드에서는 폭풍결속 파괴자라는 새로운 쫄이 소환됩니다. 이 쫄은 탱커에게 근접 공격을 하고 4~5초마다 번개 회오리라는 차단해야 하는 기술을 시전하는 것 외에는 별 게 없습니다. 시전에 성공하면 피해를 주고 14초 동안 디버프를 남깁니다. 디버프 지속 시간 내에 시전에 또 한 번 성공하면 모든 플레이어들이 5초 동안 기절합니다. 이래서 이 전투의 모든 쫄들은 최대한 빠르게 죽여야 합니다. 네임드는 또한 정화의 파열이라는 세 대상에게 (펫을 대상으로도 사용) 만 정도의 피해를 주는 기술도 시전하는데, 이건 그냥 힐로 채워야 하는 피해입니다. 



하드 모드 변경점:

  • 전투에 폭풍결속 파괴자라는 새로운 쫄이 등장. 번개 회오리 차단하기.
  • 정화의 파열로 무작위 추가 피해.



시간선장 후크테일 하드 모드


일반 모드에서 시간선장 후크테일은 브레스와 꼬리치기를 사용하는 전형적인 용입니다. 또한 전투에는 많은 쫄들이 등장하는데 이들은 무한의 숨결에 적중하면 즉사합니다. 이래서 플레이어들은 자기를 따라오는 쫄들을 카이팅하다 브레스를 맞혀 즉사시켜야 합니다. 

하드 모드에서는 시간선장 후크테일이 카이팅이 훨씬 더 어려워집니다. 네임드가 느려진 시간이라는 파란색 방울을 날리고 닿으면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가 빠르게 중첩됩니다. 


하드 모드 변경점:

  • 전투 중 피해야 하는 느려진 시간이 소환됩니다. 닿으면 이동 속도가 느려집니다.



소레아 하드 모드

작전명: 메카곤의 메카곤 왕과 비교할 때, 이 전투는 그렇게 직접적인 소통을 요구하는 것처럼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훨씬 더 많은 힐을 요구합니다. 

일반 모드에서 소레아에게는 주목할 만한 메커닉이 두 개 있습니다. 첫 번째는 25초 동안 지속되고 4개의 충전을 가진 붕괴하는 별입니다. 플레이어가 붕괴하는 별에 닿으면 폭발해 충전을 하나 소모하고 중첩되는 4초짜리 지속 피해인 붕괴하는 마력을 적용시킵니다. 그러므로 플레이어들은 도트가 중첩되지 않도록 최소 4초의 간격을 두고 붕괴하는 별에 닿아야 합니다. 두 번째로 주목할 만한 메커닉은 압도적인 힘 페이즈입니다. 이 페이즈에서 소레아는 사실상 무적 상태이며 초광속 충격을 시전합니다. 초광속 충격은 다섯 명의 플레이어 모두를 대상으로 하며 빨간 화살표를 통해 광선의 경로가 보여집니다. 이 광선 공격이 유물에 닿으면 유물은 활성화되고, 모든 유물이 활성화되면 무적 보호막이 파괴되어 페이즈가 끝납니다. 여기 대처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모든 사람이 각각의 유물 뒤에 서게 하는 것입니다. 다섯 명의 플레이어가 다섯 개의 유물 각각을 담당해 화살이 유물을 통과하게 하는 것이죠. 압도적인 힘은 추가로 시전할 때마다 50% 더 많은 피해를 주므로 첫 번째 시전에 끝내 버리는 게 최선입니다. 

하드 모드에서는 이 두 메커닉이 살짝 변경됩니다. 붕괴하는 별의 처음 두 충전에는 거기 접촉한 플레이어가 별 취약성이라는 디버프에 걸리고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이 플레이어는 붕괴하는 별의 지속 피해로 받는 피해가 중첩당 100% 증가하게 됩니다. 즉 처음 두 충전은 버틸 수 있는 플레이어가 흡수해야 하게 된다는 거죠. 최소 한 개의 중첩은 탱커가 받게 하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생존기가 있다면 둘 모두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남은 지속 피해로부터 두 배의 피해를 받게 될 것임을 아는 한 어떤 플레이어라도 중첩을 받아낼 수는 있습니다. 별 취약성 디버프의 지속 시간은 현재의 붕괴하는 별 지속 시간에 해당하는 정도이므로 원한다면 매번 동일한 로테이션을 이용해 흡수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붕괴하는 별 충전이 소모될 때마다, 모든 플레이어는 몇 초 동안 그를 향해 빨려 들어갑니다. 별 안으로 빨려 들어가 디버프가 빠르게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주목할 만한 다른 하나의 변경점은 소레아 페이즈에 있으며 상당히 직관적입니다. 다섯 개의 유물 전부가 동일한 초광속 충격에 적중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유물이라도 적중하지 않았다면 모든 유물이 초기화됩니다. 이미 이 메커닉을 대처하는 최선이자 가장 쉬울 만한 방식이 바로 그거기 때문에 아마 충분할 만큼 이미 연습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각 플레이어들이 자기가 맡은 유물 뒤에 서기만 하면 되죠.


하드 모드 변경점:

  • 붕괴하는 별마다 처음 두 번의 충전을 흡수한 플레이어는 25초 동안 별 취약성 디버프에 걸립니다.
  • 충전이 소모될 때마다 짧은 시간 플레이어들이 붕괴하는 별을 향해 빨려 들어갑니다.
  • 다섯 개의 유물 전부가 동일한 초광속 충격에 적중해야만 하며, 실패한다면 전부 초기화되어 다음 시전을 노려야 합니다.



타자베쉬 하드 모드 보상

마지막 우두머리인 소레아를 처치하고 타자베쉬 하드 모드를 완료하면 업적과 함께 타자베쉬 톱니글라이더 탈것을 얻게 됩니다.



추가로 하드 모드에서 쓰러뜨린 네임드들은 7레벨 더 높은 전리품을 드랍합니다. 아이템 레벨 233에 Priceless 신화라는 표시가 붙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