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wowhead.com/news/post-race-to-world-first-q-a-with-max-from-complexity-limit-best-classes-323565

컴플렉시티 리미트의 맥스가 지배의 성소 월드 퍼스트 레이스에 관해 Q&A를 진행하며 전투 설계, 조드, 레이드 구성, 배수파티 등 다양한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전체 영상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볼 수 있으며 아래는 와우헤드의 요약입니다.


인터뷰 하이라이트

■ 두 명의 악마 사냥꾼

이번 월퍼킬 레이스 동안 리미트에서 내린 여러 결정 중에서 정말 잘 먹혔던 것 중 하나는 모든 네임드에서 악마 사냥꾼 둘을 기용했던 거였어. 파멸 악사는 이번 티어에서 특히 강한데 지배의 성소 모든 네임드에서 네임드딜 탑 3를 먹었지. 전문화 그 자체가 강한 것도 있지만 다른 장점은 필요한 상황에서 무적을 쓸 수 있고 어둠이라는 추가 공격대 생존기도 있다는 거야.

단일딜 꾸준하고 광역 폭딜은 평범하고 기동성은 좋고, 딜악사는 지배의 성소에서 강력한 픽이야. 리미트가 했던 모든 실바나스 트라이에서 3페 네임드딜 1등 2등이 악사 둘이었어.

지금 딜악사의 유일한 문제는 최고 성능을 내기 위해선 탄력을 써야 한다는 거지. 탄력은 플레이할 때 무빙을 많이 요구하게 되고 그 때문에 메커닉을 대처할 때 실수를 유발하거나 잘못된 무빙을 유도해서 이런 플레이가 익숙하지 않은 플레이어들한테는 치명적일 수 있어.


■ 나이트 페이 x 벤티르 부엉이

사람들은 월퍼킬 레이스 경쟁을 위한 공격대 구성을 짠다는 거에 대해 오해 하고 있어. 벤티르 대 나이트 페이 조드를 놓고 얘기하는 거만 봐도 뻔하지. 조합을 짤 때 모든 거에 최고인 것들만 데려가는 게 아니니까 빈틈이 생기게 되거든. 그러니까 일관되면서도 다양한 상황에 맞게 게임을 뒤집을 수 있는 강력한 쿨기를 가진 구성을 짜야 해.

비슷한 논쟁이 벤티르 대 키리안 신기를 두고도 나오잖아. 천상의 종은 1분마다 힘을 주는 좋은 기술이지만 잿빛 신성화는 매우 강력하고 게임을 뒤집는 기술이 될 수도 있어. 잿빛 신성화의 문제는 보통 전략과 계획이 더 필요해진다는 거고 천상의 종은 언제 써야할 지 좀 더 자유롭지.

벤티르 조드도 상황이 비슷해. 조드 딜을 훨씬 더 굶주린 광란 동안으로 집중시켜서 그 때가 사실상 진짜 딜을 넣는 유일한 구간이 되고 다른 시간에는 거의 딜을 넣지 못하게 되지. 리미트는 벤조드를 넷 썼지만, 필수는 아니었을 수도 있어.

내 입장에선 충분한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던 거 같아. 벤티르 조드가 뭐가 변한 건지, 보통 엄청 느긋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전문화였던 조드가 뭐가 변해서 최대한의 딜을 뽑기 위해 1분 동안 극한의 집중을 유지해야 하는 직업이 됐는지 말야. 공대원들한텐 그래서 엄청 스트레스였지. 영웅에선 적응할 시간이 없었거든. 벤티르는 죄악의 실성을 쓸 수 있게 된 신화 주가 되어서야 쓸 만해졌어. 신화 주가 되자마자 영예를 올려서 전설을 만들고 신화 레이드에 진입했지. 그 때문에 조드들의 플레이가 수비적인 플레이에 있어선 좀 뒤처지게 됐어. 완전히 새로운 플레이스타일에 임기응변으로 적응해야 했으니까.


가장 후회되는 것 / 지금 와서 보니 바꾸고 싶은 것?

지나간 일에 대해 말하긴 힘들지만, 하지 않았었으면 하는 것 중 하나는 영혼분리자 도르마잔 전에 켈투자드랑 실바나스 배수 파밍을 했던 거야. 우리가 상대했을 땐 네임드가 훨씬 더 어려웠거든. 그런데 배수 파밍을 끝나고 나니까 너프되어 있었지. 훨씬 더 쉬운 네임드가 됐어. 뒤돌아 생각해 보면 그래선 안 됐는데, 당시엔 너프가 될 줄 몰랐으니까 그게 옳은 선택이라 생각했찌지.

지배의 성소에서 가장 후회되는 건 배수 파밍을 충분히 하지 않았던 거야. 신화 주가 끝나는 시점에서 에코는 리미트보다 아이템 레벨이 2 높은 상황이었고, 그 이유는 에코는 배수에 15~16시간을 썼는데 리미트는 7시간밖에 안 써서였어. 에코는 방어구별 배수를 두 번했고, 리미트는 한 번 했어. 리미트는 레이스가 2주차 사이에 끝날 거라 생각했거든 1주차가 아니라. 일단 신화 2주차까지 가고 나면, 첫 주 영웅 배수는 효율이 떨어져. 근데 첫 주 올킬이 나오게 되면 할 수 있는 한 최대로 배수를 하는 게 엄청나게 중요해지지.

지난 5년 동안 자비우스랑 제이나를 제외한 모든 네임드는 2주차에 죽었어. 에메랄드의 악몽은 예외로 치니까 현실적으로 보면 제이나만 해당되는 거지. 실바나스가 첫 주에 쓰러진 건 운명필경사 로칼로랑 켈투자드가 생각보다 너무 쉬워서였어. 특히 켈투자드는 실망스러울 정도로 쉬웠지.


리미트가 실바나스에서 부죽을 안 쓴 이유?

공대 부죽 중 누구도 부정 조각 보너스 (혼돈의 파멸)를 받지 못했어. 부죽은 여러모로 실바나스 전투에서 어마어마하게 좋아. 부정의 파멸충, 어둠의 변신, 대재앙을 단상이랑 보스 극딜 구간마다 쓸 수 있는데 이건 말도 안 되게 효율적이지. 화룡점정으로 3페 네임드 딜까지 좋아. 하지만... 우리 부죽은 템이랑 조각 운이 좋지 않았지. 그래서 벤치행이었어.


블리자드가 지배의 성소에서 근딜 원딜 밸런스를 개선하겠다는 약속을 지켰어?

전반적으로 보면 그래. 리미트는 실바나스에서 지배의 사슬 사이페를 보기 전까지 모든 전투에 7근딜 7원딜을 데려 갔어. 근딜보다 원딜을 더 데려갈 수도 있겠지만 켈투자드나 테스트 중의 실바나스 3페 같은 전투를 보면 얘네들은 재집이나 어둠이 있는 조합이 훨씬 좋지. 


에코가 리셋 전에 실바나스를 잡지 못했다면 리미트는 인스를 연장했을까?

화요일에 일어났을 때 월퍼킬을 딸 수 있는 상황이었다면 분명 인스를 연장했을 거야. 유일하게 했을 일이라면 부정 조각 보너스를 더 확보하기 위해 일반 한 번 도는 정도였겠지.


혈죽 대신 전탱 쓰는 건 생각해 봤어?

처음엔 혈죽 대신 전탱 쓸 생각을 했었어. 결국 그걸 엎은 이유는 공대 단일딜 때문이었지. 혈죽은 흡혈의 오라 전설을 써서 1분마다 파티 피뻥을 시켜줄 수 있고 그러면 악마 흑마법사가 악마의 섭취로 엄청난 딜량 증가 효과를 볼 수 있어. 증가된 피통이 펫 피통도 증가시켜 주고 그러면 악마 폭군의 딜량이 특성으로 인해 증가해서 흑마법사당 대략 400의 DPS 증가 효과가 있지.


도적 데려갈 생각은 얼마나 해봤어?

도적 데려가고 싶었어. 특히 실바나스 단일딜 때문에. 근데 근데 우리 도적들은 부정 세트를 못 먹어서 데려갈 수 있는 최선의 단일딜 클래스를 데려간 거야.


월퍼킬을 놓친 거 때문에 멤버 변경이 생길까?

월퍼킬 레이스에서 지든 이기든 우리는 이번에 졌고, 지지 않았다면 안일해질 수도 있었다는 생각으로 받아들이고 있어. 안일함 때문에 에코한테 진 건 아냐. 에코가 이번 레이스에서 리미트에 비해 모든 면에서 더 나앗기 때문에 이긴 거지. 리미트가 지난 두 번의 레이스에서 걔네보다 더 나앗던 것처럼. 


돌 군단 장군이랑 켈투자드 중 최악으로 설계된 네임드는?

켈투자드지. 블리자드는 켈투자드를 정말로 별로 어렵지 않게, 그리고 템이 더 좋아지면 좋아질수록 그냥 가만 앉아서 기다려야 하는 네임드로 설계했어.


지배의 성소와 그 이후 공격대에서 고술을 더 보게 될까?

그럴 가능성이 아주 높지. 질풍의 토템은 전사, 악마 사냥꾼, 성기사, 도적, 특히 도적에게 엄청한 이득을 줘. 공격대가 근딜을 더 많이 데려가서 힘들어지는 게 아닌 이상, 예를 들어 근딜이 네임드 주위로 산개해야 하는 메커닉이 있다거나 하는 게 아니라면 고양 주술사는 아주 좋을 거야. 질풍의 토템 말고도 고술은 윤회, 바람질주 토템, 영혼 정화도 있지. 지금 고술은 정말 좋아. 블리자드가 힐러의 딜을 건드리기 전까지는 복술을 보게 될 일이 별로 없을 거 같으니까. 지금은 신기 (잿빛 신성화)랑 수사 (마력 주입)가 지배하고 있지.


그럼 운무는 죽은 거야?

운무를 무시하지 마라.


실바나스는 얼마나 잘 만들었어?

실바나스는 여러 해 사이 나온 막넴 중 최고의 1페, 모든 격아 막넴보다 훌륭한 1페이즈를 갖고 있지. 몇 년 사이 최고의 3페이즈이기도 해. 정말 잘 만들었어. 하지만 나쁜 점으로는 15분이나 되는 전투 시간, 컷신, 4개가 아닌 10개의 쪼개기 사이 아무것도 할 게 없다는 거야. 


지배의 성소에서 귀중한 전문화/직업은?

전반적으로 지금 입지가 정말 좋은 전문화와 직업이 많아. 여러 전문화들이 여러 다른 상황에 좋아서 다양한 장면이 많이 나올 수 있지. 

- 분노 전사는 정말 강하지만 전투 설계 때문에 빛날 수 없어.
- 무기 전사는 강력한 단일딜과 좋은 묻딜을 뽑을 수 있어서 단일 대상 전문화로 빛날 수 있어.
- 도적은 무지 강하지만 무지 일차원적인 단일딜이야.
- 암흑 사제는 무지 강력한 단일딜을 뽑지만 도적만큼 일차원적이진 않아.
- 조드는 엄청 양극화되어 있지만, 데미지는 특정 쿨기 구간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조합을 거기 맞게 짜야 해.
- 악흑은 게임 내 최고의 단일딜러인데 흡혈의 오라 같은 체력 버프와 함께 한다면 훨씬 더 좋아져. 하지만 전투 그 자체만으로 적합해진다는 건 아냐. 단일 딜만 해도 되는 네임드는 없으니까.
- 부죽은 무지 강하지만 안타깝게도 리미트 부죽들은 템운이 없었어.
- 파멸 악사는 팔방미인이지. 단일 딜도 엄청 좋고 묻딜도 엄청 좋고 광역 폭딜도 엄청 좋고, 어둠이라는 공생기도 있고, 무빙 좋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