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owhead.com/news/326637


다음 확장팩이 용군단이라는 루머가 계속해서 돌고 있는 가운데, 주요 용군단들과 거기서 파생된 소규모 용군단들이 지금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물론, 와우의 다음 확장팩이 어떤 것일지는  4월 20일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주요 용군단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주요 용군단은 붉은용군단, 녹색용군단, 푸른용군단, 청동용군단, 검은용군단이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위상'이라 불리는 고룡들이 이끌고 있으며, 티탄 감시자들에게 창조의 권능 중 일부를 수여받아 아제로스를 수호하는 임무를 받들어 왔습니다. 이들은 대격변 때, 타락한 검은용군단의 위상 데스윙을 쓰러뜨리기 위해 그 힘을 소진하며 불멸의 권능을 잃어버린 바 있습니다.


■ 검은용군단

- 위상 : 넬타리온 (데스윙)
- 관장 영역 : 대지

데스윙이 일으킨 대격변 이후 검은용군단은 거의 멸종 직전까지 갔으나, 대격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아직까지 아웃랜드에 머물러 있는, 사벨리안이 이끄는 검은용군단 역시 존재합니다. 아제로스에도 자신들을 대지의 수호자라고 부르는 잔존 검은용군단이 존재하기는 하며, 군도 탐험에서 이들을 적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현재 주요 인물

- 사벨리안 (남작 세이블메인) : 아웃랜드에 거주하고 있으며, 칼날 산맥에서 남은 검은용군단들을 이끌고 있습니다.

- 래시온 : 타락에 영향을 받지 않은 검은용 중 하나로,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에서 타락자 느조스를 처치하는 것을 도왔습니다.

- 에비시안 (영혼방랑자 에본혼) : 타락에 영향을 받지 않은 검은용 중 하나로,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심장의 방에 다른 용군단과 모여 고대 신의 위협을 종식시키는 것을 도왔습니다.



■ 푸른용군단

- 위상 : 칼렉고스
- 관장 영역 : 마법

고대의 전쟁 때 데스윙에 의해 큰 피해를 입은 푸른용군단은 마법의 지배자 말리고스가 이끌었었으나, 리치 왕의 분노 때 결국 미쳐버린 말리고스는 영원의 눈에서 죽음을 맞이했습니다. 이후 대격변 때 칼렉고스가 새로운 위상으로 선출되었으나, 칼렉고스는 푸른용군단이라는 집단을 해산하고 키린 토에 들어가 달라란 내 6인의 의회 일원이 되었습니다.

현재 주요 인물

- 칼렉고스: 키린 토 6인의 의회의 일원이자 제이나 프라우드무어와 한 때 연인 관계기도 했던 칼렉고스는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심장의 방에 다른 용군단과 모여 고대 신의 위협을 종식시키는 것을 도왔습니다.

- 세네고스: 부서진 섬 아즈스나에 위치한 하늘빛나래라는 푸른용의 먼 일파를 이끌고 있으며, 그 손녀인 스텔라고사 역시 플레이어에게 도움을 줍니다.



■ 청동용군단

- 위상 : 노즈도르무
- 관장 영역 : 시간

시간의 동굴을 거주지로 삼고 있는 청동용군단은 시간선을 수호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으며, 시간의 동굴을 통한 던전 외에도 시간여행, 레벨링 및 와우 기념일 이벤트 같은 과거나 평행 세계의 이야기들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현재 주요 인물

- 노즈도르무 : 대격변 용의 영혼에서 데스윙을 쓰러뜨릴 때 도움을 주었습니다.

- 크로미 : 군단에선 크로미의 죽음이라는 시나리오의 주요 인물이었으며, 현재는 스톰윈드와 오그리마에서 모험가들이 원하는 길을 선택하는 것을 돕고 있습니다.

- 지도르미 : 아제로스 곳곳에 등장해 지역의 과거를 탐험할 수 있게 돕고 있습니다.



■ 녹색용군단

- 위상 : 이세라
- 관장 영역 : 에메랄드의 꿈

자연의 힘을 부리는 녹색용군단은 대체적으로 에메랄드의 꿈에 거주하고 있으며, 군단에서는 그 위상인 이세라와 에메랄드의 꿈이 자비우스에 의해 타락해 어쩔 수 없이 이세라를 쓰러뜨리고, 에메랄드의 악몽 공격대에서 꿈을 정화하게 됩니다. 이세라 사후, 그 자리는 이세라의 딸인 꿈의 메리스라가 물려받습니다.

현재 주요 인물

- 이세라 : 군단에서 안타깝게 사망한 이후, 이세라는 어둠땅의 몽환숲으로 보내져 그 이야기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합니다.

- 꿈의 메리스라 : 이세라의 딸인 메리스라는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심장의 방에 다른 용군단과 모여 고대 신의 위협을 종식시키는 것을 도왔습니다.



■ 붉은용군단

- 위상 : 생명의 어머니 알렉스트라자
- 관장 영역 : 생명

생명의 어머니 알렉스트라자가 이끄는 붉은용군단은 황혼의 고원에 거주하고 있으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유구하게 아군의 편으로서 많은 도움을 주어 왔습니다. 알렉스트라자는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심장의 방에 다른 용군단과 모여 고대 신의 위협을 종식시키는 것을 도왔던 바 있으며, 몽환숲 성약의 단 대장정 등에서도 종종 모습을 드러냅니다.

현재 주요 인물

- 생명의 어머니 알렉스트라자 : 어둠땅 내 이세라를 돕기 위한 잃어버린 사랑의 징표 퀘스트 때 마지막으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수규모 용군단

아제로스에는 다양한 소규모 용군단들이 존재하며, 그 중 일부는 자연스레 등장한 분파이나 대부분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존재들입니다. 이들은 주요 용군단과 다르게 대체적으로 지도자나 창조자가 있기는 하지만, 딱히 따르는 위상이 있거나 어느 권능을 관장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심지어는, 자기들끼리 서로 적대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 편입니다.

■ 오색용군단

- 오색용군단은 데스윙의 아들, 네파리안이 다섯 용군단의 피를 섞어 만든 인조 용군단으로, 대체로 네파리안이 거주하는 검은바위 산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대격변 소설에서는, 연구의 결정체이자 위상들의 힘까지 압도하는 오색용 크로마투스가 등장하기도 했었습니다. 멸종된 줄 알았지만, 최근에는 군도 탐험에서 크로미투스 같은 오색용들이 다시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 무한의 용군단

무한의 용군단은 시간을 뒤틀고자 하는 타락한 청동용군단들로, 고대 신의 꾀임에 넘어가 타락한 미래의 노즈도르무인 무르도즈노가 이끌고 있습니다. 이들은 다양한 시간에서 암약하고 있지만, 대격변 이후로는 딱히 등장하지 않아 현재 거취가 어떤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가장 최근에 등장한 무한의 용군단은 타자베쉬의 시간선장 후크테일이었습니다.



■ 황천의 용군단

황천의 용군단은 2차 대전쟁 때 데스윙이 드레노어에 남겨뒀던 검은용군단의 알이 드레노어의 파괴 때 뒤틀린 황천의 마력을 흡수해 태어난 새로운 존재이며, 아직까지도 아웃랜드에서 거주하고 있습니다.



■ 악몽의 용군단

악몽의 용은 에메랄드의 악몽에 의해 타락한 녹색용들로, 광기에 물들거나 고대 신의 수하가 되어 아제로스를 위협합니다.



■ 황혼의 용군단

황혼의 용군단은 데스윙의 부인인 시네스트라가 마법의 힘으로 만들어낸 검은용의 분파로, 대격변 때 검은용군단과 함께 황혼의 시간을 불러들이기 위해 노력했으나 실패하고 그 때 멸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군단에서는 시네스트라의 딸인 제릭시아가 이끄는 잔존 세력이 잠시 등장했고, 군도 탐험 퀘스트를 통해 그림 바톨 아래에 아직도 많은 황혼용 알이 남아있음이 암시됩니다.

나이알로사에서는 느조스의 힘을 받은 황혼용 잔존 세력이 공허의 편에 서며, 느조스를 쓰러뜨리고 나면  잃어버린 용군단 퀘스트를 통해 공허의 용군단을 이끌던 벡시오나의 마지막 후손을 구출,  타락하지 않은 공허날개 탈것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