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ww.wowhead.com/ko/news/330901


블리자드가 공개 주문 제작 의뢰부터 제작자와 고객의 상호 작용 등 용군단의 주문 제작 시스템을 돌아보는 글을 작성했습니다.

"개발진은 주문 제작 시스템이 정말 성공적이라고 생각하는가?" 라는 이 토론글의 원 주제에 대해 약간 설명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주문 제작 시스템은 절대 완벽하지 않으며, 향후 개선하고자 하는 부분 역시 많습니다. 저희는 내부적으로 이러한 논의를 많이 진행하고 있으며, 여러분의 피드백 역시 계속해서 듣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가 워낙 새로운 시스템인 만큼, 이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발전하는지를 지켜보기 전에 성급한 판단을 내려, 큰 변화를 주고 싶지는 않습니다.

저희는 이 시스템이 최소한 핵심 목표 중 하나인, 제작자가 모든 레벨의 플레이어를 위해 유용한 획득 시 귀속 장비를 제작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는 성공했다고 믿습니다. 이는 게임 내 전문 기술의 전반적인 가치를 높이고, 플레이어가 자신과 다른 이를 위해 강력한 아이템을 만드는 제작자가 된다는 판타지를 제공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주문 제작은 그 외에도 제작자와 고객이 상호 작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는 데에도 성공했습니다 -- 이는 본질적으로 훨씬 더 사교적이며, 이전보다 훨씬 더 만족스러운 경험이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완벽한 것은 아니라는 점은 꼭 다시 짚고 넘어가고 싶군요!

공개 주문 제작 시스템의 경우, 최고의 품질을 빠르게 얻는 것을 걱정하고 있지 않다면 무언가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방식으로 잘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이가 늘 저희의 의도였기도 하고요. 제작자로서는 이런 공개 주문을 찾는 것이 훨씬 더 쉬윘으면 하지만, 시스템을 통해 진행되는 공개 주문의 양이 상당히 많을지라도 이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노력과 제작자의 수를 고려하면 안타깝게도 이런 공개 주문은 너무나도 빠르고 쉽게 완료되어 버립니다.

저희는 이런 공개 의뢰를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 중에 있습니다 -- 의뢰를 찾을 수만 있다면, 대부분의 경우 꽤나 만족스러운 활동이자, 플레이어가 숙련도와 약간의 골드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그 외에도 길드와 개인 의뢰 역시 적당히 잘 돌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플레이어들은 이를 이용해 좀 더 제어권을 갖고 다른 이들과 연결하고, 자신의 아이템을 원하는 방식대로 제작할 수 있으니까요. 다만, 다음과 같이 개선하고 싶은 몇 가지 문제가 존재하긴 합니다:

1. 제작자와 고객을 좀 더 연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최고의 장비를 위해 또는 고객을 모으기 위해 약간의 노력을 기울이는 게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현재 이는 전체적으로 거래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저희가 더욱 보고 싶은 사교적인 측면에 더해주기는 하지만, 특정 아이템 제작자나 고객을 찾기 위한 이상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2. 더 높은 품질에 도달하기 위해 영감에 의존하는 플레이어 간의 상호 작용을 더 잘 지원하는 것


저희는 플레이어들이 고급 장비를 다 맞추고 장인의 기상을 이용하는 다른 물건들을 구입하고 나면, 좀 더 높은 품질의 장비 제작을 보장하기 위해 장인의 기상을 사용하기라 생각합니다. 이는 확실히 도움이 되겠지만, 그 때에도 항상 최고 품질의 장비를 제작하는 데에는 영감이 계속해서 유용한 방식이 되겠죠. 하지만, 지금의 주문 제작 시스템은 이를 저희가 원하는만큼 지원해주고 있지 않습니다 -- 현 고객은 정확히 어떤 결과물을 받게 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이 아이템을 제작해 주겠다고 거래한 제작자가 약속한 만큼의 영감을 갖고 있기를 바라는 수 밖에 없으니까요.

이에 더해, 저희는 이 시스템을 좀 더 원활하게 만들고, 배우기 쉽게 만들기 위한 다른 많은 편의성 기능들 역시 추가할 예정입니다.

늘 그렇듯 여러분의 피드백에 감사드리며, 저희는 전반적인 전문기술과 주문 제작 시스템을 모두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 동안은, 행복한 수집과 제작 되시기 바랍니다!

-Drough